[현대예술]미래주의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6.05.29
- 최종 저작일
- 2006.03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현대예술관련과목수강시 제출했던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배경
2. 미래주의
3. 대표작가와 작품
4. 미래주의 음악
<참고>
본문내용
1. 배경
현대미술의 시작이라 할 수 있는 야수파(야수주의), 표현주의에 이어 입체주의가 탄생한지 10년도 되지 않아 세상은 완전히 변화하였다. 기술이 급속도로 발달하여 세계는 농업 중심에서 산업 사회로 이전하였다. 예를 들어 1903년부터는 비행기가 급속도로 발전되었으며 (1909년 블레리오의 영국해협 횡단 비행으로 특히 유럽에서는 비행기에 대한 열정이 고조되었다.) 의학에서도 극적인 발전이 이루어진다. 산업의 급속한 발달은 물질적인 복지 수준을 향상시켰다. 이러한 발전의 상징으로 기계와 전기가 생각되었다. 기계와 전기에 의한 눈부신 산업의 발전. 이러한 요건들이 갖추어졌으므로 불필요해진 전통의 사슬을 벗어버릴 수만 있다면 틀림없이 모든 사람에게 좀 더 나은 세계가 마련될 것으로 생각되었다. 사람들은 여태까지의 실용주의보다 조금 더 호전적인 실용주의를 이야기 하였다. 이는 발전과 공리를 내세우는 철학으로 철저히 반 전통적이었다.
당시 이탈리아는 과거의 위대한 유산이라는 거대한 짐을 지고 있었다. 19세기에 이르러 이탈리아 반도는 정치적으로는 통합되었으나 정치, 경제에 있어서 매우 낙후되어 있었다. 유럽 다른 국가들의 자본주의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대외 팽창을 절실하게 필요로 하는 상황이었고 뒤늦은 경제성장은 강력한 프로레타리아를 대두시키고 제국주의적 모험을 조장하여 문화의 불균형을 강화시켜, 미술에 있어서 조금도 발전하지 못하고 있었다. (1905년이 지나서야 인상주의, 후기 인상주의, 상징주의, 아르누보 등의 다양한 조류 등이 전해졌다.)
토리노시에서 개최된 장식 미술전은 종래의 무기력한 방관과 도피적인 태도에 대한 비판이 나오게 하였고 이를 계기로 새로운 움직임이 싹트게 되었다. 미래주의는 조형적 요구보다는 이러한 열기 속에서 탄생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인 배경 외에 사상적으로도 미래주의가 나타나게 된 배경을 살펴볼 수 있는데 “베르그송”을 알아야 할 것이다. 베르그송은 <운동>은 정신적 종합으로 계기하는 모든 감각의 점진적 조직으로 멜로디의 통일과 비슷한 운동의 통일이 있음을 시사했다. 그는 운동을 <의식>의 <지속>으로 보았다. 미래주의자들은 베르그송을 통해서 경험은 다수적이고 단편적인 것으로 재현되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 같은 방법은 중첩과 투명한 재현 , 즉 가까운 것, 먼 것, 움직이는 것, 정지된 것, 보여진 것 등의 혼합을 요하게 된다.
참고 자료
노버트 린튼 {20세기의 미술}, 예경
오희숙, {20세기 음악1역사․미학}, 심설당
캐롤 스트릭랜드, {클릭, 서양미술사-동굴벽화에서 비디오아트까지}. 예경
미술사연구회, {20세기의 서양미술}, 조형교육
리처드 험프리스, {현대미술운동총서-미래주의}, 열화당
에리나 베르나르, {근대미술-라누스서양미술사6}, 생각의 나무
네이버 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