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안보교육]김일성 주체사상에 대한 비판
- 최초 등록일
- 2006.06.02
- 최종 저작일
- 20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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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체사상에 대한 비판이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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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본론
3.결론
-김일성주체사상에 대한 비판
-앞으로 주체사상은 어떻게 될 것인가
본문내용
1.서론
‘김일성 주체사상’은 북한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분야에 적용되는 유일한 지도 이념이다. 또한 소련이나 다른 공산국가들과는 다르게 지금까지 북한 이라는 나라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자신들만의’ 독특한 철학이라고 볼 수 있다.
헌법에 까지 명시하며 이들이 내세운 나름대로 완전하고 완벽한 사상아래에 존속하는 국가가 많은 아사자들을 양산해내고 다른 나라들로부터 비판을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2.본론
‘주체’라는 말이 공식적으로 사용된 것은 1950년대 중반부터이며 이른바 주체사상으로 이론적 체계를 갖추게 된 것은 1970년대 초반이었다.
주체사상이란 말을 처음 사용할 때 그 내용에 대해 ‘사람이 모든 것의 주인이며 모든 것을 결정한다’는 철학적 원리에 기초한 사상이라고 하였다.
당시 김일성이 당 사업에서 주체사상확립의 필요성을 제기한 이유는 전후 복구사업을 추진하는 가운데 당내 반대파들의 도전으로 여러 분야에 대한 정책을 수립, 진행해나가는 데서 심각한 갈등을 겪어야 했기 때문이었다.
김일성은 주체사상이라는 이념을 이용하여 이러한 정치적 반대세력들을 주체가 결여되었다고 하면서 숙청을 단행하게 되었다. 즉, 김일성은 권력투쟁을 이념적 투쟁으로 분식하였던 것이다.
처음에는 사상에서의 주체 확립 문제만 거론했다가 뒤에서는 경제에서의 자립, 국방에서의 자위 등 다른 분야로까지 점점 확대되어갔다.
그렇게 북한은 이념, 정치, 경제, 군사, 외교 등 모든 영역을 망라하여 주체사상의 내용으로 체계화하고 이론화하여 1972년 공식 통치이데올로기로 헌법에 규정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