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예술]키치문화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6.07.13
- 최종 저작일
-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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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예술의 이해- 프리젠테이션을 하기전 보고서 자료로 만든것입니다..
발표에서 a+를 받았구요..
레폿 작성하시는데 많은 도움 되시기를 바랍니다.. ^^
목차
A. 키치의 어원
B. 한국 키치(이발소 그림)의 어의
C. 한국 키치의 발생과 변천
1. 한국 키치의 발생
2. 한국의 키치미술의 변천과정
1단계
1)시대적 상황
2)주제
3)작품
2단계(1950-1980년대)
1)시대적 상황
2)주제
3)작품
3단계(1980-현재)
1)시대적 상황
2)주제
3)작품
본문내용
C. 한국 키치의 발생과 변천
1. 한국 키치의 발생
초기의 키치미술의 소재는 외국에서 들어오는 종교적 키치물이나 달력으로, 서력기원의 달력속에 복제된 명화나 후지산 자락이 보이는 사진,또는 아직도 전통적 미의식으로 남아있는 민화적인 내용이다.
이중 주목할 것은 민화로서 우리의 전통미술 속에는 대다수 서민을 위한 대중미술이 있었는데 초기의 이발소 그림이 발생되기 전까지는 민화의 시대였다. 조선조의 민화가 한국의 키치미술의 기복적인 유형의 뿌리라고 생각해도 될 만큼 민화는 조선조 민중의 생활에 없어서는 안될 생활 미술이자 현세기복적 미의식을 상징으로 하고 있다. 예를 들면 화조화는 젊은 부부의 신혼방에 걸려서 집안의 평안과 음양의 조화를 나타내며, 잉어를 그린 그림은 과거시험 준비를 하는 선비의 공부방에 걸려져 과거급제하여 등용문 하려는 개인의 소망과 출세를 위한 의지가 담겨있다. 이 밖에도 신선도나 십장생도는 무병장수하는 기원의 상징으로 노인들의 방에 걸려져 인기를 모았다.
민화의 형식은 미를 추구하나 내용은 보다 생활 철학적이며 종교적 기복의 정서로 채워져 있다. 이러한 민화의 전통은 일제시대의 민족문화 말살 정책과 서양문물의 도입 등으로 전통이 단절되고 민화는 자취를 감추게 된다. 한국의 키치미술에서 기복성이 보이는 것은 서향의 키치미학과는 달리 한국의 민속적인 전통의 미의식이 접목되었게에 가능했던 것이다. 따라서 민화와 한국키치의 공통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는 기복적인 내용이다. 민화는 조선시대의 기층신앙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있었던 관계로 형식적인 외피그림이 아니라 내용이 더 중요한 의미그림이다. 한국의 키치그림또한 돼지그림이나 혁필화, 상업적으로 생산되는 민화등 기복적인 부분이 일부분이나마 동양의 미의식과 중첩되어 서양과는 그 미의식이 다른 점을 엿볼 수 있다.
둘째, 소비계층이다. 조선의 민화가 중인이나 서민들 게급의 정서에 맞춘 생활화라면 키치그림또한 근,현대 서민 대중의 미의식을 사로잡는 대중소통그림으로 볼 수 있다.
셋째, 경제적인 면이다. 민화와 한국의 키치그림은 모두 누구나 싼값에 구하여 감상할 수 있는 경제적 상업성을 지니고 있다.
넷째, 제작자의 수준이다. 민화가 일정한 교육을 받지 않은 손기술 좋은 환쟁이들의 그림이라면 한국의 키치그림은 일정한 미술 전문교육을 받지 않는 솜씨 좋은 화공들에 의해 제작되었다는 점이다.
다섯째, 실용적인 목적이 있는 그림이다. 민화는 기복적인 현실성을, 키치그림은 상업적인 현실성을 지니고 다양한 장소에서 쓰여진다.
여섯째, 대부분의 키치그림은 칼라를 많이 사용한다. 이밖에도 작가의 이름을 밝히지 않거나 재료 및 소재가 다양한 점등도 공통점이라 볼 수 있다. 이렇듯 한국의 키치미술은 민화가 소멸된 이후 민화적 미의식을 바탕으로하여 한국적 키치미술이 발생되었던 것으로 보여진다.
2. 한국의 키치미술의 변천과정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