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현실주의와 패션
- 최초 등록일
- 2006.08.28
- 최종 저작일
- 2006.05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초현실주의를 조사하여 패션과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목차
1.초현실주의의 의의
*초현실주의란
2. 초현실주의의 특징
*초현실 주의의 기법
①자동주의 automatisme
②프로타주 frottage
③데칼코마니 decalcomanie ( 轉寫法 )
④데페이즈망 depaysement ( 轉置,轉位法 )
⑤레이요그램 rayogram
⑥꼴라주 collage
⑦오브제
3.초현실주의의 시대적분류와 대표작가
1) 초현실주의 선언(I) : 1924
2) 초현실주의 선언(II) :1925~1929
3) 후기 : 1930~1938
*초현실주의 주요작가
4.초현실주의가 패션에 미친영향
5.초현실주의의 대표적 디자이너
* 엘자 스캬발레리 ELSA SCHIAPARELLI(1890~1973)
6.초현실주의와 현대의상
참고문헌
본문내용
1.초현실주의의 의의
*초현실주의란-순수한 심적 자동 현상으로 이성이 개입되는 어떠한 통제도 받지 않고 심리적이며 윤리적인 모든 선입견에서 떠나 사고 기술하는 것.
초현실주의 양식은 1930년대에 생성된 후 1980년대에 많은 디자이너에 의해 재현된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사조라고 본다. 이런 현대 예술의 전위적 흐름에 가장 큰 영향에 끼친 초현실주의의 태동 원인으로 다다와 상징주의를 들 수 있다. 다다는 이성 중심의 서양세계에 반기를 든 반이성적인 운동으로 반사회적, 반도덕적, 반 예술적 이념으로 시작하여 순식간에 전 유럽으로 번져나갔고 그들의 행동은 광란과 스캔들로 점철되었다. 그러나 기존의 가치를 모두 부정해버린 다다주의자들은 어떤 해결점을 찾지 못하고 부정 자체를 되풀이함으로써, 파괴의 연속일 뿐 허무에 빠진 채 새로운 것을 모색하지 못했다. 즉, 이성이나 합리적인 것을 부정할 수 있는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는데 미흡하였다. 한 편 세계를 지배하는 합리적인 이성이 18세기 후반 인간의 이성대신 상상력·감정이 새롭게 부각되었는데, 이러한 움직임은 이성에 입각한 아카데믹 전통의 붕괴를 가져왔으며, 예술가는 정확히 재생될 수 있는 것보다 더욱 의미 있는 현실이 될, 어떤 조형적 상징을 추구하게 되었으며 이를 상징주의라고 한다. 이상에서 초현실주의가 대안을 제시하지 못한 다다의 직접적인 해결로 태동했다고 할 수 있으며, 또한 인간의 상상력이나 감정을 중요시하는 상징주의의 전반적인 흐름과 맥을 같이 했다.
참고 자료
서적-초현실주의 (피오나 브래들리)
-다다와 초현실주의 (매슈게일)
-20세기패션 (밸러리 멘데스)
http://www.pohangart.com/moogi007/art30.htm
http://www.erato.co.kr/befa002.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