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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스 베버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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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09.10
최종 저작일
2006.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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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교 고전세미나 강의 수강시 발표자료를 소개합니다.

책 내용이 고전이라서 약간 난해하지만

성심성의껏 잘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여 필요한분들께 많은 도움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Max weber의 생애



Ⅱ. 당시의 시대상황과 weber의 관심분야


Ⅲ. 작품의 주요 내용


Ⅳ. 작품의 영향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Max weber의 생애
1864년 4월 21일 독일의 에어푸트트에서 태어난 막스 베버(Max Weber)는 하이델베르크와 베를린 그리고 괴팅엔 대학교에서 사회학, 역사학, 법학, 경제학, 철학을 전공하였으며, 1889년에 중세독일법에 관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베버는 교수자격논문으로써 『로마농업사』를 제출하였으며, 1892년 베를린 대학교의 법학교수가 된다. 그는 1894년~1896년까지 프라이부르크 대학교에서 그리고 1898년까지는 하이델베르크 대학교에서 교수직을 수행하였다. 이후로 5년간은 신경쇠약 증세로 인하여 학문적 활동을 할 수 없게 된다. 그렇지만 베버는 재야학자로서 연구는 계속하여 『사회과학적 인식과 사회정치적 인식의 객관성』(1904년)을 펴내고, 1904년~1905년에는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Die protestantische Ethil und der Geist des Kapital-ismus)을 저술한다. 이후로도 그는 독일사회학회 창립에 관여하고, 1919년에는 뮌헨 대학교에서 국민경제학 교수로 재직하지만, 1920년 6월 14일 폐렴으로 사망하게 된다.



Ⅱ. 당시의 시대상황과 weber의 관심분야
1700년대 중엽부터 시작된 산업혁명의 물결은 농업 중심의 사회를 공업 중심으로 바꾸어 놓음으로써 기술혁명과 더불어 급속한 경제성장을 가져왔다. 이러한 변화는 생산과 소비가 하나의 공동체에서 이루어지던 모습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켰다. 기계의 발명은 인간의 삶을 크게 바꾸어 놓았다. 농토에는 공장이 들어섰으며, 생산 현장과 가정은 분리되었고, 자연에 바탕을 둔 농촌 공동체가 해체되었으며, 따라서 임금 노동자로 전락한 인간의 삶도 피폐해졌다. 이와 같은 사회를 지탱하고 유지하기 위해서 서구의 국가들은 제국주의적 팽창정책을 펴서 식민지를 개척하고 인간을 상품화 하여 노예로 거래하기에 이른다. 서구의 사람들은 자국 내에서는 노동운동을 통한 혁명을 하게 되고, 세계는 도처에서 제국주의 전쟁의 소용돌이 속으로 휘말려 들어갔다.
베버는 이러한 시대상황 속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사회의 경제적 측면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서구 사회는 전통적으로 -기독교ㅡ종교개혁 이후로는 개신교, 즉 프로테스탄트에 관심이 집중된다.ㅡ적 윤리관에 바탕을 둔 사회이므로, 당시의 경제체제를 바르게 이해하고 인도하기 위해서는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를 제대로 이해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 베버의 입장이었다. 그래서 그는 종교사회학의 토대를 이룩한 사람으로 평가되기도 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1. 막스 베버,『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박성수 역, 문예출판사, 1994
2. 막스 베버,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박종선 역, 고려원, 1996
3. 막스 베버,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이종오 역주, 계명대학교출판부, 2004
4. 막스 베버,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권세원, 강명규 공역, 일호각, 1982
5.막스 베버, 『프로테스탄티즘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양희수 역, 을유문화사,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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