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일상생활에서 접해보는 재미난 확률들의 세상 속으로...
- 최초 등록일
- 2006.10.19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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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상생활에서 접해보는 재미난 확률들의 세상 속으로...라는 주제를 가지고 쓴 레포트입니다
확률에 대한 정의
여러가지 현실에 나타나있는 게임 도박 등의 확률을 재미있게 분석한 레포트로서 a+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1. 확률의 정의
2. 확률의 종류
3. 유래
4. 목적
5. 사용되는 분야
6. 사례
본문내용
1. 확률의 정의 : 같은 원인에서 특정의 결과가 나타나는 비율을 뜻한다.
2. 확률의 종류 :
1) 수학적 확률 : 원인과 결과의 관계가 겉보기에 명백한 경우에 는 경험에 앞서서 확률이 계산할 수 있는 확률
ex) 동전 던지기, 주사위 던지기
2) 통계적 확률 : N 회의 시행에서 어떤 사건 E를 관측한 횟수 를 r라 했을 때, N→ ∞일 때, r/N(사건 E의상대도수)가 일정한 값 p 에 한없이 가까워졌을 경우 p - 조건에 따라서 변한다.
ex)공장에서 불량품이 나오는 확률, 어떤 연령대의 사람에 대한 연간 사망률
Cf. 통계적 확률은 반복적으로 시행함으로써 알 수 있는 확률이므로 경 험적, 선험적 확률이라고도 한다.
3. 유래 :
고대 이래로 우연의 문제를 접해 온 것은 의심할 수 없으나, 15세기까지는 확률에 대한 수학적인 취급이 시작되지 않았다. 우연의 게임에 대한 최초의 인쇄물 중 하나는 1494년에 간행된 파촐리의 `Summa de Arithmetica`라는 책이다. 그는 게임이 중단되었을 때, 상금을 공정하게 분배하는―오늘날 `분배 문제`라고 하는―방법에 대해 적고 있다.
16세기에는 카르다노가 도박꾼을 위한 책을 썼는데, 이 책에서 한 개의 주사위를 사용하는 문제를 푸는 어떤 법칙에 대한 완전한 표를 제시하고 있다. 우연의 법칙을 수학화 하려고 했던 이러한 초기의 시도에도 불구하고 수학으로서의 확률론의 탄생은, 브로신과 루이 14세의 조신이었던 드 메레가 주사위 문제와 분배 문제를 파스칼에게 제기했던 1654년으로 생각되고 있다. 파스칼은 이 문제를 페르마에게 전했고, 두 사람은 곧 그 문제를 해결했다. 두 사람의 연구가 확률의 수학적 이론을 세우는 데 있어서 중요한 고비가 되었던 것으로 간주되고 있다.
4. 목적 :
사회생활을 하게 되면 여러 가지 경우 중에서 어떤 경우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을까를 알아보아야 할 일이 많아지게 된다. 예를 들어 축구를 좋아하는 아이가 자라 대표팀 감독이 될 수도 있다. 감독은 우리나라 축구 선수들 중에 어떤 선수를 대표팀에 넣을지, 대표팀에 선발된 선수들의 포지션을 정할 때도 여러 가지 경우를 생각해야 한다. 열혈 축구 팬이 되었다면 각 팀의 우승 확률을 계산하여 우리가 어떤 조에 들어가는 것이 가장 유리한지를 따져 볼 수도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