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소프트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6.10.28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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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용하게 쓰세요^^
목차
서론
본론
1.온라인게임 산업분석
(1) 온라인게임이란 무엇인가?
(2) 온라인게임의 특성
(3) 온라인게임의 Business
Model
2. 국내온라인게임의 산업현황
3. 온라인게임의 산업 내/외변수
(1) 신종 대작게임의 중시
(2) 좁은내수시장
(3) 사전등급분류강화
4. NCSoft 소개
(1) NCSoft 연혁
(2) Product
5. NCSoft 경영전략
(1) R&C분석
(2) 전략
(3) 리니지2의 장점
6. 변화하는 환경과 새로운 KSF
결론
본문내용
●온라인게임 산업분석
1.온라인 게임이란 무엇인가?
▶ 네트워크나 인터넷을 이용한 실시간 게임
▶ 전화나 케이블 등으로 컴퓨터와 외부 시스템(서버)을 연결
▶ 인터넷 속도 향상으로 활성화 PC에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서버에 접속해 게임
☞ 머드(MUD; Multiple User Dialogue, Multiple User Dungeon)게임
☞ 머그(MUG; Multiple User Graphic)게임
NCSoft 소개
(1) NC소프트 연혁
1997년 창립 이후 엔씨소프트는 온라인게임 시장을 개척하고 대중화 시대를
열었으며 새로운 문화 현상을 만들어내며 세계인의 주목을 받았다.
지난 98년 국내 서비스를 시작해 현재 전 세계적으로 동시 접속자 수 30만 명
이상을 기록하고 있는 리니지는 우리나라 뿐 아니라 대만, 미국, 일본, 중국 등
세계 각 지역에 진출하며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인터넷 컨텐츠로 손꼽히고 있다.
뿐만 아니라, 리니지의 후속 게임인 리니지II는 현재 한국에서 동시접속자 11만
명, 회원수 200만 명 이상을 기록하며 세계 진출에 성공, 리니지 성공신화를
이어가고 있다.
엔씨소프트는 리니지, 리니지II를 비롯한 다양한 장르의 게임의 개발및 퍼블리싱
에 몰두하며, 끊임없는 연구개발(R&D)과 아낌없는 투자를 하고 있다
●고찰
NC소프트는 온라인 게임 업체에서 단순한 운이 아닌, 체계적인 전략에 바탕을 두고 성장한 기업이며, 경쟁사 대비 R&C도 강한 편이다. 따라서 NC 소프트의 비전이 세계 1위 온라인 게임 퍼블리셔는 결코 허황된 꿈이 아니라는 것이다. 향후 수십 년 내에 Micro Soft와 같은 거대 공룡의 탄생을 지켜보게 될 지 모른다. 정보통신부에서 작년 말 리니지2를 유해매체로 판정했다. 세계 초일류 기업이 될 가능성을 정부가 제도적으로 죽이지 않기를 바란다.
참고 자료
한국 사회 과학 데이터 센터(http://www.ksdc.re.kr)
한국 첨단 게임 산업 협회(http://www.game.or.kr)
게임 리서치 전문기관 게임 트릭스(http://www.gametrics.com)
통계청 (http://www.nso.go.kr)
게임 메카(http://www.gamemeca.com)
ZDnetKorea(http://www.zdnet.co.kr)
우리 투자 증권(http://www.wooriwm.com)
한국 투자 증권(http://www.truefriend.com)
머니 투데이(http://www.moneytoday.co.kr)
게임 스팟 코리아(http://www.gamespot.co.kr)
NC Soft (http://www.ncsoft.com)
리니지 1 (http://www.lineage.co.kr)
리니지 2 (http://www.lineage2.co.kr)
리니지2 플레이 포럼(http://lineage2.playforum.net)
World of Warcraft(http://www.worldofwarcraf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