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 최초 등록일
- 2006.11.13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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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비쿼터스에 대한 이론과 관련기술에 대한정리, 현재 업체별, 국가별동향과 발전등과 향후 방향에 대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1. 개요
◎ 유비쿼터스란?
◎ 유비쿼터스 컴퓨팅 조건
◎ 유비쿼터스 세상
2. 관련 기술
◎ 관련 기술 종류
◎ (MEMS : Micro Electro Mechanical System : 미세전자기계시스템 )
◎ 주파수 인식 시스템 ( RFID : radio frequrncy IDentification )
◎ IPv6 (IPNG ; IP NEXT GENERATION)
3.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
4. 현재 동향
◎ 업체 동향
◎ 국가 동향
▶ 미국
▶ 일본
◎ 국내 동향
▶ U 코리아 구상
▶ 산자부의 유비쿼터스 기술 개발 프로젝트의 개발 기술
▶ Tangilble Space Initiative (TSI) 프로젝트
5. 향후 전망
◎ 관련시장 규모 전망
◎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의 미래모습
◎ 구현 시 예상 문제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개요
◎ 유비 쿼터스란?
▶ 1988년 Xerox의 PARC(palo alto research center) 의 마크 와이저에 의해 처음 제시
▶ 유비쿼터스(Ubiquitous)의 사전적인 의미 : 라틴어 어원으로 ‘동시에 도처에 존재하는’, ‘편재하는’ 등의 뜻
▶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란 도로, 다리, 터널, 빌딩, 건물벽 등 모든 물리동간에 보이지 않은 컴퓨터를 집어넣어 모든 사물과 대상이 지능화하고 전자공간에 연결 돼 서로 정보를 주고받는 공간을 만드는 개념을 기존 홈 네트워킹 ․ 모바일 컴퓨팅 보다 한 단계 발전된 컴퓨팅 환경을 말함
▶ 인터넷혁명 이전의 물리 공간 (1공간)과 인터넷혁명 이후의 전자공간 (2공간)을 아우르는 새로운 시장 (3공간)으로 컴퓨터뿐만 아니라 가전 등 다양한 디바이스까지도 네트워크에 접속될 것으로 예측
▶ 지향점
- 5C : 컴퓨팅 (computing), 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 접속 (Connectivity), 콘텐츠 (Contents), 조용함 (Calm)
- 5Any : anytime, anywhere, any-network, any-device, any-service
◎ 유비쿼터스 컴퓨팅 조건
▶ 모든 컴퓨터는 서로 연결되어야 하고
▶ 이용자 눈에 보이지 않아야 하고
▶ 언제 어디서나 사용가능 해야 하며
▶ 현실세계의 사물과 환경속으로 스며들어 일상생활에 통합됨
◎ 유비쿼터스 세상
▶ 개요
- 유비쿼터스 세상에서는 정보가 자유롭게 흘러 다니고 인간과 사물 모두 살아있는 인터페이스의 주체가 됨
- 생활 속의 모든 사물에 컴퓨터와 네트워크 장치가 심어져 이들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기때문임
참고 자료
- 이현우 , 『유비쿼터스기술의 혁명』, 삼성SDS
- 주병권 , 『MEMS 및 나노 기술 개론』
- 안철현 , 『외국의 유비쿼터스 IT혁명 전략』- digtal times (www. d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