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민족음악 [民族音樂, national music]
- 최초 등록일
- 2006.11.21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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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음악의 이해 시간에 작성했던
목차
1. 민족음악 [民族音樂, national music]의 개념
2. 민족음악의 인성 [人聲]
3. 민족음악의 악기
4. 민족음악의 특징
5. 민족음악의 사회조건
본문내용
1. 민족음악 [民族音樂, national music]의 개념
세계 여러 민족의 각각 다른 특징이 명확히 표현되어 있는 음악. 이를테면 민족성 ·민족심리 등이 음에 의해 표출되는 음악이다. 그 다양한 존재상황을 가장 기본적인 수준으로 분류하기에는 양식상의 구별이 유효하며, 양식상으로는 민속음악과 예술음악이라는 2대 구분이 민족음악에 대하여 행해진다. 예술음악에 포함되는 것은 유럽 ·아메리카 ·아시아 ·아프리카의 비교적 고도의 문화 속에서 찾아볼 수 있는 예술적 자율성이 높은 음악이어서, 넓은 뜻에서의 지리성이 수반되고 있다. 그러나 통속적으로 ‘클래식음악’이라고 불리는 유럽의 고전파 ·낭만파 등의 음악의 대부분은 보통 민족음악이라고는 부르지 않는다. 러시아 5인조, 체코의 A.드보르자크나 B.스메타나, 헝가리의 B.바르토크나 Z.코다이, 핀란드의 J.시벨리우스 등 일련의 작곡가들에 의한 음악활동은 자기의 민족적 배경을 주장하고 있으므로 예외적으로 민족음악으로 불리는 일도 있다.
서양 이외에서는 동아시아(중국 및 그 영향권인 한국 ·일본 ·몽골 등), 동남아시아(인도차이나반도 ·인도네시아제도), 남아시아(북인도의 힌두스타니 음악문화와 남인도의 카르나타카 음악문화를 중심으로 한 그 주변), 서아시아 및 북아프리카(이란 ·터키 ·아라비아 ·이집트 등의 이슬람권) 등에 치밀한 음악이론에 근거한 예술적인 민족음악이 여러 가지 형태로 존재하고 있다. 양식상으로 예술음악과 대비되는 민속음악은 주로 타율적이어서 다른 예술형태와 밀착하고 있거나, 저마다의 사회 속에서 특정한 기능이 주어져 있거나 하는 것으로, 포클로어(folklore:民間傳承)의 음악이라는 의미로서의 포크뮤직에 해당한다. 구체적으로는 유럽이나 백인계 미국 내의 민족집단의 농촌적 ·소공동체적 음악표현으로서의 민요 ·민족무용을 비롯하여 앞서 서술한 아시아 ·아프리카의 높은 문화수준을 지닌 지역에서 기층계급의 사람들에 의한 음악이나, 또는 그 이외의 지역 곧 아프리카(사하라 이남) ·오세아니아(폴리네시아 ·미크로네시아 ·멜라네시아 ·뉴기니 ·오스트레일리아의 원주민) ·남북아메리카 원주민(에스키모를 포함해서 아메리카 인디언 또는 인디오)의 전통음악 등을 가리킨다.
참고 자료
이기우 역, A.P.메리엄, 음악인류학, 한국문화사,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