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근대문학]탐미파문학-다니자키준이치로
- 최초 등록일
- 2006.11.27
- 최종 저작일
-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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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탐미파문학 탐미파 다니자키준이치로 치인의 사랑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흐름
2. 탐미파
3. 탐미파 문학
4. 영향
5. 대표적 작가
(1) 영정하풍
(2) 곡기윤일랑
- 작품 ⌜치인の애⌟
III. 결 론
본문내용
I. 서론
명치 40년대 말, 인생의 어두운 면과 인간의 추한 모습을 그리는 것에 일관했던 자연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反自然主義⌟라는 이름 하에 여러 가지 경향이 일어난다. 여기에는 인생을 여유를 가지고 바라보며 논리적, 이지적인 비평의 안목을 가진 余裕派、실사회의 공리에 관계없이 관능, 감각을 중시하여 미의 창조와 그 세계를 정착하려는 것을 목적으로 한 耽美派、인간 내부의 생명력을 믿어, 이상주의, 인도주의의 입장을 취한 白樺派가 있다. 이들은 하나의 통일된 문학관을 가진 것이 아니라, 각자 서로 다른 입장을 취하며, 자연주의의 뒤를 이어 나름대로 독자적인 작품을 활발하게 발표해나갔다. 나는 이들 문학 중 병적인 관능미와 특이한 여성미를 추구하는 탐미적 경향으로 유감없이 표현한 탐미파 문학의 작가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조사하게 되었다.
II. 본론
1) 흐름
명치 중반 당시는 자연주의 사조가 일본 문단을 지배하고 있던 시대였다. 그 후 명치 말기에서 대정기에 걸쳐 자연주의문학이 현실폭로나 노골적인 묘사의 실천에 의해 보잘 것 없고 왜소한 인간이나 인생의 추악하고 어두운 측면은 추구하는 결과가 되었기 때문에, 그 반동으로써 일체 현실에 구속되지 않은 정신의 자유와 향락적 인생관을 배경으로 한 탐미주의적인 경향의 문학이 일어났다.
2) 탐미파
인생의 추악한 면을 폭로하는 경향이 강한 자연주의에 반발하여 관능미의 추구를 문학의 목표로 삼는 작가들을 말한다. 이들은 자연보다는 인공을 중요시하고, 사상보다는 감각을 중요시하며, 독창을 존중하고 도덕규범을 초월한 미를 주장한다. 그들의 공통된 특색을 들어보면, 정신이나 심정보다는 감각을, 작품 내용보다는 형식이나 기교를 중요시하고, 자연이나 인생으로부터 초월하여 독자의 예술 세계를 창조하려 했다. 자연주의 작가가 거점으로
한⌜早稲田文学(덧말:わせたぶんがく)⌟에 대항해서 명치말부터 대정초에 걸쳐 탐미주의 문학의 현란한 꽃을 피
우게 한 것은 ⌜スルバ⌟와 ⌜三田文学(덧말:みたぶんがく)⌟이었다. 이것은 ⌜明星(덧말:みょうじょう)⌟을 계승하는 ⌜スルバ⌟
와 永井荷風(덧말:ながいかふう)가 주재하는 ⌜三田文学(덧말:みたぶんがく)⌟을 중심으로 한 것으로 鴎外(덧말:おがい)의 미적인 면을 계승하고
프랑스 세기말 사조의 영향을 받아서 관능∙ 향락∙ 퇴폐적인 미를 추구하고 있다. 일본 탐미
파의 대표적 작가는 永井荷風(덧말:ながいかふう)、谷崎潤一郞(덧말:たにざきじゅんいちろう) 등이 있다.
참고 자료
- ⌜나쓰메 소세키 문학세계⌟ 권혁건
- ⌜일본 메이지 문학사⌟ 나카무라 미쓰오
- ⌜일본 문학사⌟ 고니시 진이치
- ⌜일본 근대 문학의 이해⌟ 최재철
- ⌜일본 근대 문학사의 재인식⌟ 정인문
- ⌜일본 근대문학탐구⌟ 박윤철
- ⌜일본 근대 문학의 어제와 오늘⌟ 정인문
- ⌜일본 근현대 작가 연구⌟ 정인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