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1. 담화의 성격과 기능1. 일상적 담화와 문학적 담화
문학을 협의로 정의할 때에는 매제. 제재. 표현의 태도. 구조와 조직 등을 고려한다.
- 매제: 언어 예술.
- 제재: `인생의 문제`를 다룬 글.
- 표현의 태도: 상상력을 발휘하여 허구화시킨 글. (이에 의하면 수필은 문학에 포함시킬 수 없다.)
․ 구조와 조직: 문학다운 구조와 조직.
2. 문학적 담화의 목적과 기능
1) 문학의 기능에 관한 관점
(1) 호라티우스, 공자의 문학관, 시드니의 당의정설, 계몽주의, 대응론적 사실주의, 목적주 의 문학관 등 - 교시적 기능을 중시
(2) 아리스토텔레스의 모방론. 칸트의 무목적의 합목적성, 낭만주의자, 현대 심리주의 문 학관 등 - 미적 쾌락 중시
(3) 엘리어트, 영미 주지주의자, 러시아 형식주의와 기호학파, 프랑스 구조주의자 - 작품 그 자체에 목적
3. 문학적 담화의 구성 요소
1) 문학 작품의 성격 - 항구성, 보편성, 개성
2) 문학작품의 요소 - 정서, 상상, 사상, 형식(윈체스터)
지적요소, 정서적 요소, 상상적 요소, 기교적 요소(허드슨)
3) 정서 - 문학 작품에 항구성과 보편성을 부여.
사람에 따라 반응하는 양식이 다르지만 시대와 민족을 초월하여 보편성과 유사 성을 지님.
목차
Ⅰ. 문학과 담화Ⅱ. 담화의 의미적 국면
Ⅲ. 담화의 전략적 국면
Ⅳ. 담화의 조직적 국면
본문내용
Ⅲ. 담화의 전략적 국면1. 비유화
1)비유화의 동기
-쉬클로프스키의 비유의 기능
․산문적 비유: 정보전달이 위주가 되는 산문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것을 이해하기 쉬운 것 으로 바꾸는 것.
․시적 비유: 정서를 전달하기 위한 시적 담화에서 독자의 습관적 반응을 차단하기 위해 낯설게 만드는 데 목적이 있음.
따라서 부분을 바꾸기(장식적 비유) 보다 전체를 바꾸는 것이 중요함.
⇒ 시적 비유는 하나의 대상을 다른 대상으로 치환하여 의미 차가 나도록 만들고 독자로 하여금 왜 유사성이 없는데도 그렇게 바꾸었는가를 주목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장치.
2. 은유
1) 아리스토텔레스: 치환은유는 하나의 사물을 다른 사물로 전이시키는 어법
대상언어를 설명언어로 이동시키는 어법
3. 상징
1) 기호 : 그것이 지시하는 의미만 지니며, 그 체계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전 달 되지 않음.
2) 문학적 상징: 그 사물에 관한 모든 것을 생각하게 만들어 여러 의미로 확산시킴,
그 체계를 모르는 사람들도 나름대로 유추하여 이해할 수 있음.
2. 구성과 전경화
1) 구성의 유형
- 인과적, 비인과적, 단속적 플롯 등
- 복수 시점과 액자식 플롯
2) 구성의 단계 - 1단, 2단, 3단, 5단, 6단 구성
Ⅳ. 담화의 조직적 국면
1. 시어
1) 야콥슨의 언어의 기능
- 정서적, 능동적, 지시적, 친교적, 설명적, 시적 기능
2) 언어 발달 시기
- 모방, 비유, 상징 단계
3) 시어와 문체
(1) 절대주의 관점 : 문체는 내용과 형식이 일치하는 글에서만 나타남.
(2) 상대주의 관점 : 문체는 일종의 속명에 속하며 형식과 내용이 일치하는 글에만 나타나 는 것이 아니라 모든 글에 나타나는 부수적 현상.
2. 리듬과 운율
1) 운율 : 운과 율의 개념을 지닌 복합어
2) 리듬 : 상이한 요소들의 재현으로 얻어지는 질서감.
(1) 리듬의 유형
-정형율 : 운과 율을 철저히 지킨 유형.
→ 율격와 압운 - 순수 음수율, 복합 음수율
-자유율 : 고정적인 운과 율에서 벗어나지만, 의미, 통사, 시어, 음운, 형식의 배열에서 질 서감이 형성되는 유형
참고 자료
윤석산의 현대시학각종 시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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