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모더니즘에 대해
- 최초 등록일
- 2006.12.21
- 최종 저작일
- 2006.01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국문학의 모더니즘에 대해 조사한것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모더니즘 소설의 구조와 특성
Ⅱ-1. 모더님즘 소설의 개념
Ⅱ-2. 모더니즘 소설의 작가와 대표적 작품
Ⅱ-3. 모더니즘 소설의 특징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모더니즘 소설의 구조와 특성
Ⅱ-1. 모더님즘 소설의 개념
모더니즘이란 19C말부터 20C초엽에 걸친 전위적이고 실험적인 예술운동으로서, 자본주의적 생산양식과 그로 인한 정치, 사회적 제도 변화, 또한 문명을 잿더미로 만들고 기성의 가치관과 문화에 대한 심각한 회의를 가져온 제 1차 세계대전의 영향을 배경으로, 과학적 합리주의와 확실성에 도전하여 종래의 문학을 극본, 쇄신하고자 한 것이다.
모더니즘은 프랑스의 상징주의의 영향을 받아, 주관성과 개인주의를 기본원칙으로 하여, 객체보다는 주체를, 외적 경험보다는 내적 경험을, 집단의식보다는 개인의식을 중요시한다. 특히, 사회적 기능에서 탈피한 `예술을 위한 예술`을 주창하는 유미주의로 인해, 전위적인 실험성의 강조와 엘리트주의적인 예술을 지향한 모더니즘은 대중과 전문인들 사이에서 예술의 격차를 심화시켜, 예술가의 소외현상을 일으키기도 하였다.
이처럼 모더니즘 소설은 이러한 영향을 받아 현대 도시 문명이 지닌 병적인 징후와 도시가 지닌 세태를 관찰하며 비판하는 내용의 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Ⅱ-2. 모더니즘 소설의 작가와 대표적 작품
(1)이상의 「지주회시」
이 작품에서 나타나는 악의에 찬 순환 구조는 근대 도시인의 삶의 태도가 상호 착취나 가해자적 성격임을 암시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작가 이상의 작품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사실이지만, 정상적인 가족이나 가족 구조는 와해되어 있다. 특히 `그`가 전무의 위자료를 받아 들고 술을 마시러 가는 결말은 이상 문학의 위악적(僞惡的) 성격을 잘 드러낸다. `거미는 나밖에 없다`고 자부하며, 아내가 뜯어낸 돈을 다시 뜯어먹는 `그`의 행위는 퇴폐와 병리의 극단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현대소설의 이해, 우한용 외, 새문사, 1999.
한국 현대소설의 전개, 이강언, 형설출판사, 1992.
小說論, 구인환, 삼지원,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