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아르누보 운동과 분리파운동에 대한 내용 및 그 의미
- 최초 등록일
- 2006.12.25
- 최종 저작일
- 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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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르누보 운동과 분리파 운동에 대한 내용 입니다.
시대별 특징, 대표적인 작가, 대표적인 건물 사진이 첨부되어 있습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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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8세기 중엽 영국에서 산업혁명이 시작되었다. 기술혁신과 이에 수반하여 일어난 사회ㆍ경제 구조의 변혁이 일어났으며, 산업혁명의 결과로 건축에도 다양한 형태를 추구하는 변화가 생겨났다. 20세기로의 전환기에는 분명하게 대별되는 두 개의 조류가 나타나고 있다. 그 하나는 설리번과 페레로 대표되는 구조기술에 정통한 건축가들이 구조를 건축 미학에 응용하는 접근방식이고, 다른 하나는 건축을 ‘양식’ 자체라 주장하려는 자세이다. 과거의 전통주의자들에게 있어서 ‘양식’이라 함은 과거양식을 재현하는 것에 불과하였지만, 1890년대의 진보적인 양식주의자들 사이에서는 근대건축 나름대로의 양식을 가져야 한다는 주장이 높아져 가고 있었다. 이즈음 짧은 기간에 이루어진 디자인 운동으로서 1895년에 파리에서 개점한 근대 상점의 이름인 ‘라르 누보’(L` Art Nouveau)에서 기인한 건축 및 예술운동(아르 누보 운동)이 있다. 아르 누보에서는 디자이너, 예술가, 건축가 등 각 분야의 사람들이 꽃과 식물의 유연한 곡선을 기초로 하여 새로운 미학적 접근방식을 시도하고 있는데, 본질적으로 기하학적인 고전주의나 경직된 네오-고딕과는 흐름을 달리하는 양식이다. 식물의 형태 등에서 추출한 곡선의 풍부한 디자인을 철과 유리, 타일 등과 같은 새로운 재료를 구사하여 실현했던 양식인 아르누보는 영국의 미술 공예 운동의 영향아래 매우 다양한 나라와 도시에서 발전했다. 당시의 건축관 이라면 과거신고전주의나 절충주의 같은 역사적이고 전통적인 취향에서 벗어나 시민을 위한 예술 즉, 대중을 위한 예술을 꿈꾸며 한걸음 더 나아가 예술가의 자아를 중시하는, 당시로서는 충분히 전위예술로 통하는 예술적 역량을 보여주면서 각 국의 건축계는 물론 예술 전반에 걸쳐 아르누보의 예술적 정신을 확산시키게 된다.
구체적인 아르누보의 행보로서는 1881년 벨기에 브뤼셀에서 전위 예술가들이 잡지 <근대예술>을 발간하게 되고 이 잡지를 통하여 예술의 전통주의와 절충주의를 반박하며 “예술에는 일정한 형식이 없다”고 하여 전통적인 예술관을 거부하는 특징적인 면모를 보여주게 된다. 따라서 이들의 예술 방식은 예술가의 주관성과 창작력에 의한 새로운 예술 양식의 창조를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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