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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06.12.28
- 최종 저작일
-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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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오승은의 서유기를 읽고
목차
Ⅰ. 작가 오승은
Ⅱ. 사상적 배경
1. 長生不老와 道敎- 주문, 變身과 分身, 신통력
2. 佛敎- 윤회, 인과응보
Ⅲ. 작품 줄거리
Ⅳ. 인물과 작품의 배경
1. 인물
1) 삼장(三藏)
2) 손오공(孫悟空)
3) 저팔계(豬八戒)
2. 배경
Ⅴ. 서평
본문내용
Ⅰ. 작가 오승은
오승은(1500~1582)은 자를 여충(汝忠), 호는 사양사인(射陽山人)이라고 불렀으며 회안산양(淮安山陽;지금의 강소성 회안) 사람이었다. 그의 증조부와 조부는 낮은 벼슬인 학관(學官)을 지냈으나 아버지때에 와서는 그나마도 몰락하여 소상인이 되었다. 오승은은 어려서부터 총명하였으나 과거엔 성사하지 못하였고 잠깐 장흥현승(長興縣承)이란 벼슬을 한적이 있으나 청빈한 선비생활을 하였다. 사회의 하층에서 곤궁한 생활을 한 그는 백성의 고초를 아프게 느끼었으며 자유에 대한 동경도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어려서부터 야사기문(野史奇聞)과 신화이야기를 즐겼으며 중년시기에는 지괴소설 우정지(禹鼎志)를 썼고 는 그가 만년에 창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Ⅱ. 사상적 배경
서유기는 사상적인 면에서 儒, 佛, 道 가 모두 반영된 작품으로 이야기되어지고 있다. 여기에서 가장 주류가 되는 것을 불교사상이다. 그러나 작품의 구성상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손오공의 행각에서 크게 부각되고 있는 長生不老의 도교적 사상과, 작품 전반에서 찾을 수 있는 민간신앙과 결합된 도교적 색채는 또한 중요한 사상적 배경이 되고 있다. 유교적 색채는 중국인들 사상의 전반에, 그리고 저변에 깔린 것이므로 특별히 유교의 영향을 받은 부분을 구체적으로 지적하기는 어렵다. 이 작품에서 불교가 주 모티프로써 중심을 이루고 있다면, 도교는 그 중심에 이르는 과정의 이야기들을 더욱 흥미진진하게 하여 소설이 단조롭지 않도록 해주는 또 다른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하겠다.
1. 長生不老와 道敎- 주문, 變身과 分身, 신통력
손오공은 화과산에서 주연을 베풀고 놀며 지내다가 생의 유한함을 개탄하며 장생불로의 생명을 얻고자 화과산을 떠난다. 염라대왕이라도 어찌할 수 없는 힘을 얻기 위해 佛, 仙, 神聖을 찾아 나선다. 그리고 그는 방촌산(方寸山) 삼성동(三星洞)에 이르러 수보리조사(須菩提祖師)를 만나 長生의 妙道를 얻는다. 여기에서 손오공의 생에 대한 인식 또는 의지를 볼 수 있다. 그는 오늘의 즐거움과 영광 뒤에 따르는 내일의 죽음이라는 무상에 저항하며 구원의 생명을 추구하는 강한 의지를 보인다. 72종의 변신술과 근두운(斗雲)을 익힌 손오공은 용왕궁에 가서 여의금고봉과 보운신 등을 얻어 신통력을 완비하게 된다. 후에 천궁 옥황상제의 부름을 받고 필마온에 이어, 제천대성이라는 직분까지 받게되나 반도(蟠桃)와 금단(金丹)을 훔쳐먹고 천궁에 소란을 일으키게 된다. 반도, 금단 등의 소재는 도교의 영향을 받은 바이며, 이는 또한 장생불사의 의지를 나타내는 것이기도 하다. 여기서 도교의 신선사상을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