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학]북한의 주체사상
- 최초 등록일
- 2006.12.29
- 최종 저작일
- 20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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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북한 사상의 형성과정과 변천과정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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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형성배경
1) 국내적 배경
2) 국제적 배경
3. 형성과정
1) 주체사상의 형성기(1950-60년대)
2) 주체사상의 확립기(1970년대)
3) 주체사상의 변용기(1980-90년대)
4. 유일체제로서의 주체사상
1) 유일지도체계의 특성
2) 혁명수령관
3) 사회정치적 생명체론
5. 김정일과 주체사상
1) 인덕정치
2) 광폭정치
3) 인민위천
4) 후계자론
6. 주체사상의 변용
1) 우리식 사회주의
2) 조선민족제일주의
3) 붉은기 사상
4) 유훈통치
7.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북한의 ‘주체’의 나라이다. 사상에서의 주체로부터 시작하여 북한사회 전 영역은 ‘주체’라는 수식어에 의해 구성되는 특징을 보인다.
주체사상은 김일성이 창시하고 김정일이 체계화, 집대성한 “김일성-김정일 혁명사상”으로 완성된 사상이론체계가 아닌 계속 만들어지고 있는 북한의 이념이다.
2. 주체사상의 형성배경
북한에서 주체사상에 대한 공식적인 제기는 1955년 12월 28일 ‘당 선전 선동원 대회’에서 김일성이 당 사업에서의 주체를 강조하면서부터였다. 북한의 주체사상은 당시 북한을 둘러싼 국내외적 상황과 밀접하게 관련을 맺으면서 등장하게 되었다.
1) 국내적 배경
한국전쟁 이후 김일성은 전쟁의 후유증에 시달리고 있었으며 스탈린의 사망과 함께 당내의 소련파, 연안파의 강한 도전을 받게 되었다.
당시 북한은 한국전쟁 이후 북한사회 전반의 질서 회복, 인민들의 정신무장 필요성, 전후 복구 및 경제개발의 필요성 때문에 새로운 통합적 이데올로기가 요구되었다. 따라서 주체사상은 김일성 개인의 정치적 입지 강화와 국내경제 발전을 모색하기 위한 대안으로 출발하게 된 것이다.
2) 국제적 배경
1953년 스탈린의 사망과 함께 후르시초프에 의한 스탈린 격하운동과 중․소 간의 이데올로기 논쟁이 전개되면서 김일성은 대회관계를 새롭게 정립해야 할 입장이었다.
후루시초프의 스탈린 격하운동의 결과 사회주의 국가들이 스탈린 이후 모스크바 지향형, 북경 지향형, 독자 지향형으로 분리되면서 1당 중심의 재배체제(monolithism)에서 다중심적 체제(polycentrism)로 분열되기 시작한 것이다.
이러한 구제적 배경속에서 김일성은 주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새로운 국제 환경 변화에 대응 하고자 했다.
참고 자료
김경호저 ‘현대 북한사회 연구’ (세종출판사)
고유환저 ‘북한 정치의 이해’ (을유문화사)
이종석저 ‘현대 북한의 이해’ (역사비평사)
손종국저 ‘북한학’ (학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