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생태론
- 최초 등록일
- 2007.01.23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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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저번 학기에 발표한 사회생태론 입니다.
여러가지 자료를 뒤져서 새심하게 만드느라 고생했습니다.
공부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이념적 배경
1) 북친의 생애
2) 아나키즘
2. 근본생태주의와의 차이점
1) 반인간주의⇔북친의 인본주의
2) 근본생태론에서의 이성 인식
⇔북친에서의 이성 인식-변증법적 이성
3. 사회 생태론
1) 북친의 문제의식-생태문제는 곧 사회문제
2) 사회 생태론의 이념정립
Ⅲ. 결 론
본문내용
2) 사회 생태론의 이념정립(기본 원리)
① 참여적 진화
북친은 오늘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위기가 도덕적인 위기이고, 그 원인은 윤리의 부재에 있다고 주장한다. 그래서 사회생태학이 필생의 과제로 삼는 것은 이 새로운 윤리를 재건하기 위해 “자연과 아무런 관련도 맺지 않는 인간 이미지에 도전”하고 동시에 “인간 사회와 아무런 연관관계도 맺지 않는 자연진화란 이미지에 도전하는 것”이다. 사회 생태론은 자연에 대한 이미지를 구체화하기에 앞서 마르크스주의 ․ 자유주의 ․ 고전 역물리학 ․ 다윈주의 등이 설정한 필연의 영역으로서의 자연개념에 대해 비판적인 분석을 앞세운다. 그는 생태문제틀이 우리들에게 “어떻게 자연과 인간사회가 조화를 이뤄야 하는가”에 대해 묻는다고 말한다. 사회 생태론의 자연에 관한 물음은 이 자연을 해석하는 과정에 관여하는 인간의 인식능력이 무엇인가에 대한 물음에 맞물릴 수밖에 없고, 곧 자연에 대한 정의는 그 이면에 인간에 대한 정의를 가지고 있다. 북친은 스스로 자신의 자연을 ‘참여적 진화로서의 자연’이라고 칭한다. 그에게 자연은 종들이 자유로운 자기선택에 의한 진화과정 그 자체이며, 이 진화과정은 유기체적이고 발전적이고 변증법적이다. 진화과정 자체가 발전적 또는 진보적이라 함은 시간의 흐름과 진화의 과정을 통해 자연이 보다 많은 자유, 자아 의식, 협력의 방향으로 분화되어 가는 것을 말한다. 이런 참여적 진화과정으로서의 자연은 크게 일차 자연, 이차 자연 그리고 자유 자연으로 나뉠 수 있다.
참고 자료
『생태학의 담론』, 문순홍, 아르케(2001)
『환경주의자들』, 강준만, 인물과 사상사(2001)
『21세기 자연진화 문명과 환경윤리』, 한면희, 나남출판(2000)
『생태철학과 환경윤리』구승회, 동국대학교 출판부(2001)
『아나키, 환경․공동체』김성국, 구승회 외, 모색(1996)
『환경윤리』, 근관현,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