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한국 민속 무용
- 최초 등록일
- 2007.01.25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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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민속 무용
목차
Ⅰ. 민속무용의 개념
Ⅱ. 민속무용의 형성 과정
Ⅲ. 민속무용의 특징
Ⅳ. 베틀놀이 도해
본문내용
우리 나라 춤에는 궁궐에서 추는 궁중무와 일반대중들이 즐겨추는 민속무용이 있다. 민속무용은 민중속에서 자라온 향토무용이기 때문에 단순한 형식으로 춤 출 수 있고 풍속이나 습관이 춤에 반영되어 있으므로 그 나라의 독특한 정서가 깃들어 있다. 우리 나라의 민속무용은 국민의 소박한 생활감정이 잘 드러나 있어 자유롭게 춤 출 수 있는데 반하여 외국의 민속무용은 보편적으로 다리의 기능이 많이 발달해 있으며 일정한 대형과 자세, 및 기본동작이 있다.
대중들이 기쁨과 슬픔을 간단하고 소박한 춤으로 표현한데서 생겨난 민속무용은 인종, 지방, 국민성, 풍속 등에 따라 서로 다른 특색을 지닌다. 우리 나라 민속무용은 각종 제례 행사와 서민들의 생활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였는데, 농악, 봉산탈출, 승무, 살풀이, 강강술래 등이 있다.
한편 민속무용은 1975년에 발간한 무용 용어 해설집에서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일정한 지역안에 자연 발생적으로 생성되어 지역적 집단적 공동 체제안에 정착하면서 민요와의 불가분의 유대위에 대중의 춤으로 대중에 연희 보존 전승된 일종의 집단 무용이다.”
이러한 민속 무용을 ‘folk dance`라고도 해석하고 있는데 사실은 한국 민속 무용과 외국어 ‘folk dance’와는 전혀 다른 어원을 가지고 있다. 우리의 민속 무용은 주술 종교적인 바탕위에서 항상 정신 생활과 관련되어 있는데 반하여 혹댄스는 단순한 오락이 목적이었으므로 그 출발부터가 서로 다른 생각을 띠고 있다고 하겠다. 그러므로 민속 무용을 정리하여 보면 원시민간 신앙인 천신제, 지신제, 일월신제,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