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석가모니와 불상의 출현
- 최초 등록일
- 2007.01.27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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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조각이란?
불교조각
1. 釋迦牟尼의 生涯와 佛像의 出現
⑴ 불상의 출현과 樣式의 變化
⑵ 小乘불교와 大乘불교
⑶ 삼신불(三身佛)
2. 불교조각의 역사
⑴ 삼국시대
⑵ 통일신라
⑶ 고려시대
⑷ 조선시대
3. 불상의 형식
⑴ 32吉祥 80종호
(2) 자세
(3) 手印과 持物
(4) 법의(法衣)
4. 불상의 종류
5. 불상의 재료와 방법
⑴ 불타(佛陀)
⑵ 보살(菩薩)
⑶ 명왕(明王)
⑷ 천부(天部)
⑸ 나한(羅漢)
본문내용
1. 釋迦牟尼의 生涯와 佛像의 出現
석가모니는 지금부터 약 2,500년전 인도 동북부지방 샤카족의 왕자로 태어났다. 그의 이름은 고타마 싯다르타 였다. 불상이 출현하기 전 마투라 지방에서는 부처님 생애의 여러 장면이 부조로 나타나는데 스투파(탑파)의 문과 난간에 산개,좌석,발자욱, 보리수 등으로 석가모니가 계신 곳을 상징 하였다.
서기 1세기경에 서방 헬레니즘 문화의 영향이 부처의 神像 표현에 자극을 주어 비로소 불상이 출현하게 된다.
⑴ 불상의 출현과 樣式의 變化
간다라 불상: 희랍,로마인의 모습, 머리카락은 곱슬, 이목구비 유럽인 모습,
눈을 반쯤 감고 아래를 처다봄, 우울한 표정
성격이 유약하여 우울 할때 많고 늘깊은 사유
대의는 통견의,신체가 두터운 옷에 가려짐. 옷주름 사실적
대의의 옷주름 표현에 주력
인간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표현
마투라 불상: 인도인의 모습
머리는 민머리, 큰 우렁상투, 인도인의 모습
눈을 활짝 뜨고 자신감있는 미소
깨달음을 맛보는 희열 활달한 생명감 넘침
편단우견, 얇은 옷에 밀착 나신의 느낌, 건강하고 팽만감 있음
신체의 표현에 힘씀
인간의 모습을 이상적으로 표현
이 두양식이 과도기를 거쳐 굽타시대 4-5세기 두 양식이 조화를 이루는 이상적인 불상 양식이 탄생하게 된다. 굽타불상의 특징은 이목구비(耳目口鼻)가 마투라 양식이지만 머리카락은 두 지역이 결합하여 나발형식이 형성된다. 이것이 한국, 중국의 불상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참고 자료
1. 韓國 美術 文化의 理解 金元龍監修 (株)藝耕 1995
2. 韓國 佛敎 彫刻의 흐름 강우방 대원사 1995
3. 佛像(빛깔 있는 책 40) 秦弘燮 대원사 1994
4. 佛畵(빛깔 있는 책 50) 홍윤식 대원사 1994
5. 사찰 그 속에 깃든 의미 김현준 교보문고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