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다와 팝아트 그리고 테크놀로지
- 최초 등록일
- 2007.03.10
- 최종 저작일
- 2007.01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다다와 팝아트 그리고 테크놀로지 미술의
연관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점수도 굉장히 잘받고 짜임도 잘 되어 있습니다.
홍대 도서관에서 논문을 보고 해서 전문적이에요 ^ㅡ^
목차
Ⅰ. 서론
Ⅱ.다다(Dada)
1. 다다의 발생과 성격
2. 마르셀 뒤샹 (Marcel Duchamp)
3. 마르셀뒤샹의 작품세계
(1) 레디메이드
(2) 주요 작품
① 샘
② 위대한 유리
Ⅲ. 팝아트
1. 팝아트의 발생과 성격
2. 앤디워홀 (Andy Warhol)
3. 앤디워홀의 작품세계
(1) 상업미술
(2) 25개의 마릴린 먼로
(3) 채색 캠벨 스프 깡통
Ⅳ. 다다와 팝아트의 상호연관성
1. 다다와 팝아트의 유사성
(1) 시대적 상황의 유사성과 파괴속성에서의 유사성
(2) 마르셀뒤샹의 작업과 앤디워홀의 작업의 형식상의 유사성
2. 다다와 팝아트의 차이점
Ⅴ.다다, 팝아트와 테크놀로지와의 연관성
1. 다다이즘과 테크놀로지
2. 팝아트와 테크놀로지
Ⅵ.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나는 이번 레포트에서 다다와 팝아트, 그리고 테크놀로지의 상호연관성에 대해 다루어 보려고 한다. 나는 사실 미학적인 면이나 미술가들에 대해 정말 아는 것이 없다. 하지만 항상 좀 더 알고 싶고, 느끼고 싶은 열망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바쁜 학교생활 속에 치우쳐 잘 공부할 수 없었는 데 이번 레포트를 준비하면서 새롭게 알게 된 것이 참 많은 것 같아서 기쁘다. 먼저 여기서 다루는 내용들은 나의 주관적 생각이 많이 개입되어 있다는 것을 명시하고자 한다. 다다와 팝아트는 여러 면에서 유사점이 있고, 여러 면에서 큰 차이점이 있다고 생각이 된다. 여기서 나는 다다와 팝아트의 유사성과 차이점, 또 다다에서는 마르셀 뒤샹, 팝아트에서는 앤디워홀을 중심으로 다루고자 한다. (또 나는 팝아트는 미국의 팝아트를 중심으로 다루려고 한다.) 그리고 다다와 팝아트 각각에 끼친 테크놀로지의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테크놀로지 아트는 현대에 와서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분야이다. 하지만 여기서는 다다와 팝아트의 연관된 부분중심으로 다루고자 한다.
Ⅱ.다다(Dada)
1. 다다의 발생과 성격
세계 1차 대전이라는 상황은 르네상스 이래 가꾸어 온 유럽 정통문화의 파산과 19세기 과학문명의 합리성에 대한 신뢰의 붕괴로 인한 정신적 긴장감을 가져 왔다. 이와 같은 상황 속에서 돌출구가 필요했고, 이 임무를 다다가 맡았다. 다다이즘은 명백히 말해 20세기라는 특유한 정신적 상황이 아니면 불가능한 운동이었다. 산업혁명이후에 급격히 변화한 물질과 인간과의 관계 속에서 합리적이라 여겨졌던 문명이 1차 대전을 야기하게 되자 인간의 제 위치에 대한 회의를 재인식하게 되었는데 예술적 조류들에 의해서만이 아니라 시민사회에서 발전되어온 제도예술에 대해서도 비판을 가하게 되었다. 다다운동은 혼란과 무정부주의적 무질서의 양상을 띠고 나타났다. 다다는 온갖 것을 거부했다. 예술을 거부했고, 도덕, 사회, 질서, 문명을 거부했다. 인간의 모든 정신의 작위에 반항하고 그 소산물을 거부했다. 또 다다의 태도는 다분히 도전적이었다. 다다로 불리는 예술인들의 반전통의 행위는
참고 자료
팝아트. 데이비드 매카시, (열화당, 2003)
앤디워홀. 카터 래트클리프 (하나원, 1997)
DADA. 마르셀 뒤샹을 중심으로 - 학위논문. 박태수
미국 팝아트에 대한 연구 - 학위논문 2000. 김종대
하이테크놀로지 아트 - 학위논문 1997. 이수남
다다이즘에 대한 연구 - 학위논문 1995. 김광훈
테크놀로지 아트, 그 방법적인 내재율 - 김재권 예술학 박사
인간과 기계. 테크놀로지 아트 - 김원방. 미술평론가 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