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rating System Concept (공룡책) , 운영체제 3장 연습문제
- 최초 등록일
- 2007.03.18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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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룡책의 연습문제 풀이입니다.
학부생이 작성한 것으로, A+ 리포트입니다.
3.7, 3.11, 3.12, 3.13 번에 대한 상세한 답을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문제 풀이
페이지
3.7
시스템 호출의 목적
3.7.1
시스템 호출
3 page
3.7.2
시스템 호출의 목적
3.7.3
시스템 호출의 단점
3.7.4
시스템 호출의 과정
3.7.5
시스템 호출의 예
4 page
3.11
계층적 접근방법의 장점
3.11.1
계층적 접근방법의 주요장점
4 page
3.11.2
모듈화
3.12
마이크로 커널 설계의 장점
3.12.1
마이크로 커널의 정의
5 page
3.12.2
마이크로 커널의 장점
3.12.3
마이크로 커널의 단점 및 현재입지
3.12.4
마이크로 커널 OS의 종류
3.13
가상기계 사용의 장점
3.13.1
가상기계의 장점
6 page
3.13.2
가상기계의 단점
3.13.3
가상기계의 분류
3.13.4
가상기계구조를 사용하는 Equipment
7 page
본문내용
3.7 시스템 호출의 목적은 무엇인가?
3.7.1 System call
시스템 호출은 일반적으로 운영체제(커널)가 하드웨어/시스템에 지정된 또는 특권이 있어야 하는 동작들을 수행토록 요청하는 것이다. 즉,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지원하지 않는 기능에 대하여 운영체계의 루틴을 호출하여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커널은 시스템 콜 인터페이스(interface)를 제공하며, 이것은 헤더(header) 파일 형태로 사용자 프로세스에 제공된다. 사용자 프로세스는 직접적으로 혹은 라이브러리(library)를 이용해서 커널에 접근하게 되며, 시스템 콜을 하게 되는 순간부터 사용자 모드에서 커널 모드로 전환되어 수행된다. 따라서, 시스템 콜을 시작하면 커널의 코드가 사용자 프로세스의 환경(context) 아래에서 동작하게 되는 것이다. 실제로 시스템 콜은 운영체제가 제공하는 라이브러리라고 생각하면 된다.
3.7.2 System call의 목적
기존의 OS들은 모니터모드와 사용자모드의 보안을 감안하지 않았기 때문에 응용프로그램이 커널 주소에 직접 접근하게 되어, 커널을 손상시키는 일이 발생했고 이를 막기위해 시스템을 모니터모드와 사용자모드로 나누게 되었다.
만약 응용프로그램에서 커널상의 연산이 필요할때는, 시스템 호출을 통해 제어권을 획득하고자 한다. 시스템 부트시 하드웨어는 모니터 모드에서 시작하여. 운영체제가 적재되고 난후 사용자 모드(User mode)에서 프로세스가 시작된다. 응용프로그램의 각종 필요한 연산을 위해, 시스템 콜을 통하여 하드웨어는 사용자 모드에서 모니터 모드로 전환한다. 그러므로써 응용프로그램은 각종 자신에게 모니터모드에서 가능한 연산을 수행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