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독서세미나]베니스에서의 죽음
- 최초 등록일
- 2007.03.31
- 최종 저작일
- 20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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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덕성여대
교양독서세미나
<베니스에서의 죽음> 레포트입니다.
목차
에셴바하의 죽음을 토마스 만의 각도에 따라 해석
본문내용
에셴바하의 죽음을 토마스 만의 각도에 따라 해석
토마스 만은 대립구조를 극복한 아이러니의 작가이다. 그는 "지적 소설이란 다층적이고, 독자에게 교양을 요구하고, 작품을 음미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전제로 하는 것이라면, 토마스 만의 소설이야말로 `지적 소설`이라 할 수 있다."라고 언급했다. 그래서 독자들이 그들의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의 소설 안에서 보내는 신호를 통해 작품이 암시하는 내용을 이해하기를 바랬다.
그리고 토마스 만의 작품은 한결같은 동일한 표현이 아닌 여러 표현이 들어간 다의적인 다양성이다. 즉, 가능한 많은 관점이 하나의 표현 형식 속에 들어있다. 그래서 토마스 만은 많은 대립구도를 사용하여 소설을 전개시키고 있다. 그러므로 그의 소설 형식은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어 관찰하는 각도에 따라 다양한 해석을 가진다. 토마스 만의 작품은 모든 관점에서 가능한 한 모든 해석 방법을 적용하여 이해하려고 노력할 때야 비로소 전체적 의미를 올바로 이해할 수 있다.
토마스 만이 자신의 소설의 주제는 한 가지에 굳혀 있지 않은 동요하는 것에 정열을 보이고자 한 것이었다고 한다. 그러나 반면에 『베니스에서의 죽음』은 예술가의 존엄성과 비극성에 있다고 했다. 그리고 또 이것은 전개상 아셴바하의 죽음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아셴바하는 끊임없이 아름다움, 예술, 열정을 다른 생각을 가진 사고와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