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자의 유물론과 손자의 이성주의와 모택동의 군사철학
- 최초 등록일
- 2007.04.04
- 최종 저작일
- 2007.01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소개글
지피지기(知彼知己)면 백전백승(百戰百勝)이라고 했다. 중국의 동북공정의혹이 불거지고 있는 요즘의 상황에서 중국의 기본전술인 모택동전술은 우리에게 시사해주는 바가 크다. 해방전쟁시절 모택동은 <당면한 형세와 우리의 임무>에서 “고립되어 흩어져 있는 적부터 치고 난 뒤에 모여 있는 강한 적을 친다.”는 등 10대 군사원칙을 명확하게 제시한다.
모택동의 군사철학은 마르크스의 철학적 기본원리(유물변증법)를 활용하여 중국의 풍부한 군사투쟁경험을 총괄하면서 중국의 고대병법서를 비판적으로 흡수하여 집대성한 것이다. 때문에 모택동의 전술에는 중국적 특성이 많이 들어 있다. 군사철학의 인식론에서 모택동은 전쟁문제와 관련한 유심론과 불가지론, 형이상학론 등을 비판했다.
노자의 사상과 손자의 사상에서 모택동의 군사철학과 중국혁명의 기반이 된 기본 원리를 찾을 수 있다. 어떤 점에서 노자와 손자와 모택동의 사상이 연결되어 지고, 노자와 손자의 사상이 현실적으로 어떤 가치가 있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 그것이 중국인의 의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중심 내용
ⅰ. ‘노자’의 사상의 유물론적인 성격
1) ‘도’에 대한 노자의 사상
2) <도덕경 제21장> 도의 존재론적 측면
ⅱ. ‘손자’병법의 이성주의
1) 손자의‘병법(孫子兵法)’의 사상
2) 시계(始計)의 항목
3) 병가 사상에 대하여
4) 병가사상속의 이성적 태도
ⅲ. ‘모택동’의 사상
1) 모택동전술의 자각능동성에 대하여
2) 모택동의 군사철학 이론의 바탕인 ‘노자’와 ‘ 손자’의 사상
Ⅲ. 맺음말
본문내용
지피지기(知彼知己)면 백전백승(百戰百勝)이라고 했다. 중국의 동북공정의혹이 불거지고 있는 요즘의 상황에서 중국의 기본전술인 모택동전술은 우리에게 시사해주는 바가 크다. 해방전쟁시절 모택동은 <당면한 형세와 우리의 임무>에서 “고립되어 흩어져 있는 적부터 치고 난 뒤에 모여 있는 강한 적을 친다.”는 등 10대 군사원칙을 명확하게 제시한다.
모택동의 군사철학은 마르크스의 철학적 기본원리(유물변증법)를 활용하여 중국의 풍부한 군사투쟁경험을 총괄하면서 중국의 고대병법서를 비판적으로 흡수하여 집대성한 것이다. 때문에 모택동의 전술에는 중국적 특성이 많이 들어 있다. 군사철학의 인식론에서 모택동은 전쟁문제와 관련한 유심론과 불가지론, 형이상학론 등을 비판했다. 모택동전술의 자각능동성에 대하여 이강산 / nzauthor 한겨레 보도 (한국대표토론마당 게시판)
노자의 사상과 손자의 사상에서 모택동의 군사철학과 중국혁명의 기반이 된 기본 원리를 찾을 수 있다. 어떤 점에서 노자와 손자와 모택동의 사상이 연결되어 지고, 노자와 손자의 사상이 현실적으로 어떤 가치가 있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 그것이 중국인의 의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畢劍橫 지음, 이승철 옮김, <모택동 사상과 중국철학>, 예문서원, 2005년 11월
야경유․ 장휘 공저, 전병욱 옮김, <마오쩌둥, 손자에게 길을 묻다, 전2권), 홍익출판사, 2004년 10월,
이택후, <중국고대사상사론>, 한길그레이트북스, 2005년 8월 30일,
이치카와 히로시, 오카자키 유미, 쿠사모리 신이치 공저, 『영웅의 역사2』 솔출판사, 2000년 1월 1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