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뇌론과 연기론에 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7.04.22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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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교를 이루는 근간인 연기설과 번뇌론, 인과설에 관해 일목요연하고 심도있게
정리한 레포트. 번뇌와 연기에 관해 다양한 문헌과 도표를 이용하여 자세하고도 수준있게
작성한 레포트.
목차
번뇌론(煩惱論)
연기론(緣起論)
본문내용
1. 번뇌(Kleśa)의 사전적 의미
번요뇌란(煩擾惱亂)의 뜻으로, 심신을 괴롭히는 번거롭게 하는 정신작용의 총칭이다. 혹(惑), 수면(隨眠), 염(染), 누(漏), 결(結), 박(縛), 전(纏), 액(軛), 폭류(暴流), 사(使)이라고도 한다. 일체 번뇌의 근본 되는 근본번뇌와 이에 수반되는 수번뇌가 있으며, 또 이것을 사사(邪師), 사설(邪說), 사사유(邪思惟)로 말미암아 일어나는 분별기(分別起)의 번뇌와, 나면서부터 선천적으로 몸과 함께 있는 구생기(俱生起)의 번뇌가...
2. 98수면설(隨眠說) : 설일체유부에 의한 독특한 이론
‘수면’으로 번역되는 anuśaya는 넓은 의미로 ‘기질· 성향· 경향’등을 나타내고, 불교 용법으로는 ‘나쁜 경향· 나쁜 자질’을 의미하며, 번뇌와 동의어로 사용된다. 여러 번뇌를 나타내는 용어들 중에 다른 용어들은 행위의 표면에 나타난 번뇌를 지칭하는데 반해, 수면은 본래 아직 행위로서 나타나지 않고 마음속에..
* 7수면설에서 98수면설이 성립되는 과정 *
3. 번뇌의 구체적 내용설명
1) 根本煩惱 : 모든 번뇌를 파생시키는 근본이 되는 번뇌를 말한다.
연기론(緣起論)
1. 연기(pratitya-samutpāda)의 사전적 의미
인연생(因緣生) · 연생(緣生)인연법 모두를 말한다. A(緣)에 의해 B(起)가 일어난다는 뜻으로 모든 현상은 무수의 원인(hetu)과 조건(pratyaya)이 서로 관계해서 성립되어 있는..
2. 연생론(緣生論)
‘인연’이란 ‘관계’라고 이해할 수 있다. 바꾸어 말하면 일체 대립적인 현상계의 성립은 모두가 상호의존 관계 속에서 의타기성으로만 존재하며, 이러한 상호관계성을 떠나면..
3. 십이연기설(十二緣起說)
1) 무명(無明, avidyā) : 실재 아닌 것 또는 실재성이 없는 것을 자기의 실체로 착각한..
4. 삼세양중인과(三世兩重因果)
참고 자료
櫻部建· 上山春平/ 정호영 옮김, 『아비달마의 철학』, 민족사.
송찬우,『법상유식학으로 이해한 반야심경』, 법왕사.
方倫 저/김철수 역, 『유식학강의』, 불광출판부.
『불교대사전』, 홍법사
梶川乾堂 저/전명성 역, 『구사론 대강』, 보련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