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주관주의 접근의 교육평가와 우리나라 대학입학전형제도
- 최초 등록일
- 2007.04.25
- 최종 저작일
- 2007.04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육평가수업시간에 작성한 과제입니다.
1. 교육평가의 또다른 틀 : 주관주의 접근의 가능성 모색 요약과 서평
2. 우리나라 대학입학전형제도
두가지 주제를 가지고 한 과제입니다.
목차
1. 교육평가의 또다른 틀 : 주관주의 접근의 가능성 모색 요약과 서평
제 4장. 교육평가의 또다른 틀 : 주관주의 접근의 가능성 모색 요약
Ⅰ. 왜 새 틀이 필요한가?
Ⅱ. 교육평가연구의 발전과정
Ⅲ. 교육평가연구의 두 틀로서의 객관주의와 주관주의
1. 객관주의와 주관주의의 구분
2. 객관주의와 주관주의 비교
(1) 객관주의-주관주의 : 존재론에서의 차이
(2) 객관주의-주관주의 : 인식론에서의 차이
(3) 객관주의-주관주의 : 방법론에서의 차이
Ⅳ. 주관주의의 특징
Ⅴ. 주관주의 접근에 대한 거부감
Ⅵ. 빠지면서
‘교육평가의 또 다른 틀 : 주관주의 접근의 가능성 모색’ 에 대한 서평
2. 우리나라 대학입학전형제도
<성태제(2002). [현대교육평가]. 서울 : 학지사.> 중에서
제 24장 우리나라 대학입학전형제도 요약
1. 대학입시제도의 변화
2. 전형주체 구도
(1) 대학별고사
(2) 국가단위 검사
(3) 고교내신성적
3. 대학입시제도의 특징
6. 2002학년도 대학입학전형제도
(1) 목적, 특징, 정책방향과 결과
(2) 2002학년도 대학입학전형제도의 문제와 원인
7. 대학입학전형제도의 방향과 과제
(1) 국가에서 노력할 점
(2) 대학교에서 노력할 점
(3) 고등학교에서 노력할 점
(4) 학부모와 학생이 노력할 점
(5) 사회에서 노력할 점
8. 연구과제
<현행 대학입학전형제도가 지니고 있는 문제점을 열거하고 개선점을 제시하시오.>
1. 현재 대학입시제도의 문제점
2. 현재 개선의 움직임
3. 우리나라 대학입시제도의 방향과 과제
4. 결 론
본문내용
Ⅲ. 교육평가연구의 두 틀로서의 객관주의와 주관주의
1. 객관주의와 주관주의의 구분
평가모형에서 다양한 분류 기준이 등장하게 된 배경은 철학의 존재론, 인식론, 방법론 등다양한 이론에서 분류의 실마리를 찾아냈기 때문이다. 이 글에서는 철학의 이 세 가지가 하나의 용어에 포용될 수 있는 객관주의-주관주의라는 잣대를 사용해 분류하고자 한다.
2. 객관주의와 주관주의 비교
(1) 객관주의-주관주의 : 존재론에서의 차이
존재론은 실재에 관한 물음이다. 객관주의는 객관적 실재의 존재를 인정하여 관찰자가 누구라도 그 사람의 흥미와는 독립되어 있고 불변의 자연 법칙, 인과관계에 따라 실재가 움직인다고 주장한다. 근본적 가정은 자연의 균일성, 규칙성이다. 반면에 주관주의는 여러 개의 사회적으로 구성된 실재가 존재하며, 이 실재들은 자연법칙, 인과관계, 또는 그 어떤 것에도 지배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단지 사회적으로 구성된 실재만이 존재하며, 이 구성된 실재는 관찰자의 상호작용을 거쳐 만들어진다. 따라서 상대적 실재만이 존재한다.
주관주의의 흐름의 특징은 첫째, 실재는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중립적인 것이 아닌 관찰자의 관심과 정신적 태도에 따라 형성된다. 둘째, 진리와 타당성은 역사적으로 결정 지워지는 가치와 서로 다른 집단의 관심을 반영된다는 것이다. 이것이 오늘날 주관주의를 낳게 했다. (2) 객관주의-주관주의 : 인식론에서의 차이
인식론은 지식에 관한 물음이다. 존재론에 대한 입장은 어떤 인식론을 취해야 하는가를 결정한다. 객관주의에서 관찰자는 연구과정에서 가치를 배제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한다. 지식을 획득하는 수단으로서의 연구란 객관적이고 탈가치적이어야 한다. 어떤 사물은 객관적이고 간주관적 일치를 통해 관찰이 되는 것이다. 따라서 관찰자들간에 일치도가 높을수록 좋은 도구이다.
반면에 주관주의는 인식론의 문제에 대해 연구자와 연구되는 현상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결과가 도출되는것이라는 입장을 취한다. 주관주의적 인식은 준거 체계 안에서 전체 맥락이라는 측면에서 이루어진다. 각 개인이 갖는 경험이 관찰되는 현상과 어우려져 그 현상에 대한 인식이 형성된다. 그러므로 타당성은 상대적인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