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조선 후기의 몽유록 중 강도몽유록에 대하여 고찰한 보고서입니다.
잘 알려지지 않은 몽유록계 소설인 강도몽유록에 대하여 폭넓은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한 보고서이며, 교수님께서 잘 쓴 리포트로 골라 발표까지 시키셨습니다.
도움이 되실 겁니다.
목차
1. 서론
2. 「강도몽유록」의 서지적 사항
3. 「강도몽유록」의 시대적 배경
4. 작품의 구조 및 내용 분석
1) 작품의 줄거리 및 몽유자 설정
2) 여성 화자들의 발화 내용 분석
3) 작품의 구성 양식
5. 「강도몽유록」에 담긴 주제 의식
6. 「강도몽유록」의 소설사적 의의
7. 결론
본문내용
본고(本稿)에서는 몽유록의 극성기(極盛期)를 맞이했던 임병양란기의 작품들 중 「강도몽유록」에 대하여 연구해 보고자 한다. 이 작품은 병자호란(1636년)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강화도 함락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전개시키고 있다. 몽유록의 작가로 알려진 이들이 모두 남성일 뿐만 아니라 등장인물들도 대부분이 남성들이라는 점에서 몽유록은 상당히 남성적인 문학장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강도몽유록」의 몽중 현실에는 14명의 여인들이 차례로 등장하며, 이 14명의 여성 인물들이 자신들이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차례대로 토로하는 것으로 작품이 전개되고 있다. 「강도몽유록」의 독특함과 고유성은 바로 이 점과 관련이 깊다. 이 작품은 또한 인물 묘사 및 대화 구성에 있어 매우 사실적이며 적극적인 형상화 방식을 취하고 있으며, 병자호란의 전쟁 체험이 당시 강화도에 피난해 있었던 여성들에게 어떻게 각인되고 경험되었는가를 매우 생생하게 보여준다는 점에서 그 특징을 찾아볼 수 있겠다.
참고 자료
◇ 차용주, 『몽유록계 구조의 분석적 연구』, 창학사, 1979.
◇ 유종국, 『몽유록소설연구』, 아세아문화사, 1987.
◇ 신재홍, 『한국몽유소설연구』, 계명문화사, 1994.
◇ 김정녀, 『조선 후기 몽유록의 구도와 전개』,보고사, 2005.
◇ 김기동, 「강도몽유록고」『동국대 논문집』,2, 동국대, 1965.
◇ 양언석, 「임병양란기의 몽유소설 연구」, 『명지어문학』, 19, 명지대, 1990.
◇ 신재홍, 「몽유양식의 소설사적 전개에 관한 연구」,서울대 박사논문 1992.
◇ 양언석, 「몽유록소설의 서술유형연구」, 국학자료원, 1996.
◇ 윤덕진, 「임병양란기 몽유록 연구」, 연세대 석사논문, 1987.
◇ 김정녀,「몽유록의 현실 대응 양상과 그 의미-16C 후반~17C 전반 몽유록을 중심으로」, 고려대 석사논문, 1997.
◇ 조혜란, 「강도몽유록」연구, 『고소설연구』, 11, 한국고소설학회, 2001.
◇ 서정범, 「고전문학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시론」,『현대문학』, 통권 7호, p.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