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아놀드 쇤베르크
- 최초 등록일
- 2007.05.15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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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쇤베르크의 생애
시기별 작품 경향
쇤베르크 음악의 특징
12음 기법
표현주의 음악
표현주의 음악의 특성
목차
아놀드 쇤베르크 [Schonberg, Arnold Franz Walter 1874~1951]
※ 쇤베르크의 창작활동
※ 쇤베르크의 음악
※ 12음기법
※ 표현주의 음악
※ 표현주의 음악의 특성(주관적)
※ 달에 홀린 삐에로
본문내용
쇤베르크는 고전파 이래의 조성음악 체제를 12음기법에 의해서 완전히 파괴하고 새로운 음악의 가능성을 열어놓았다. 작곡교사로서는《화성학》이래 많은 음악이론서를 집필하여 많은 제자들을 육성해냈으며, 그 체계적인 음악의 사고법은 블레즈, 슈토크하우젠 등 전후 작곡가들의 방향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대표작품으로 《실내교향곡 E장조》《달에 홀린 피에로≫ 《모세와 아론》, 바이올린 협주곡 《바르샤바의 생존자》 등이 있다.
※ 쇤베르크의 창작활동
1) 후기낭만적 경향의 시기 (1899 - 1907, op.4 - op.10)
바그너, 말러, 브람스, 스트라우스 등의 영향을 받아 보수적 성향을 보이며 무조적 양식 요소가 나타나는 시기.
① 화성 구조면에서 9화음 전위 사용과 반음계적 특징 나타남.
《정야(Verklarate Nacht) op.4》
② 악곡의 통일성을 위해 소나타 형식과 다른 단악장 형식을 사용.
③ 악기의 대편성 사용.
《정야(Verklarate Nacht) op.4》
《구레의 노래(Gurrelider)》
《펠리야스와 멜리상드(Pelleas und Melisand) op.5》
2) 무조음악과 표현주의적 양식의 시기(1908 - 1915, op.11 - op.22)
조성이 붕괴되면서 바그너적 반음계에서 순수 반음계로 이동. 일정음정에 입각한 무조적 경향으로 표현주의적 유파가 주를 이룬다.
① 대위법적 구성 사용.
② 소규모의 곡이 많이 등장.
③ 2도의 축적, 증 3화음의 중복, 4도 구성 화음을 사용.
④ 말하는 선율을 기초로 반음이 빈번히 출현(Sprechtimme)
⑤ 불규칙한 리듬 사용.
⑥ 관현악에서 악기의 자유로운 선택, 음향세계를 표현.
《3개의 피아노곡(Drei Klavierstucke) op.11》
《기대(Erwartung) op.17》
《달에 홀린 피에로(Pierrot Lunaire) op.21》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