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도석인물화
- 최초 등록일
- 2007.05.20
- 최종 저작일
- 2007.01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석화, 도석인물화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정의 )
특징 )
역사 )
대표적인 작가 )
대표적인 도석화 )
본문내용
특징 )
진한 채색화도 있으나, 붓을 많이 대지 않고 최소한의 필선(筆線)을 사용하여 자유 분방하고 재빠르게 그려내는 감필법(減筆法)을 이용하여 형태를 집약적으로 묘사한 수묵화(水墨畵)가 많다. 반은 종교적, 반은 관상적인 의의를 지니는 회화이다. 출산석가(出山釋迦)·백의관음(白衣觀音)·유마(維摩)·나한 등을 비롯하여 노자(老子)·운방(雲房)·장과(張果)와 같은 신선적 인물 등이 화제가 되었다. 대부분의 도석인물화는 백묘화법(白描畵法)으로 그렸으며, 당말(唐末) 송초(宋初)부터 급성장하기 시작하였다. 신불(神佛)의 조상(造像)이 중심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인물화와 구별되지만 조형적으로는 공통되는 요소가 많다. 중국의 고대회화에서 주도적이었던 것은 도석화의 분야였다. 권선징악적 교훈성도 있어 송(宋)나라 이후의 감상적 산수화에게 주도권을 넘겨줄 때까지 회화의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했으며, 많은 유명작들이 여기에 집중적으로 참여했다.
그러나 민화에 나타나는 도석화들은 도석화라기 보다 신선도에 가깝다고 할수있다. 민화는 실용적이고 장식성이 강했기 때문에 채색한 것으로 보이며, 해학적인 꾸밈새와 미숙한 기법도관계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