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생활무용 레포트(라틴 아메리칸 댄스)
- 최초 등록일
- 2007.05.30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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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생활무용 레포트 입니다.
생활무용에서 배우는 댄스 중 라틴 아메리칸 댄스에 관한 글입니다...
단순히 인터넷에 있는 글이 아니라 몇몇 책을 중심으로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댄스 스포츠의 종류 및 특징
2. 라틴 아메리칸 댄스
(1) 라틴 아메리칸 댄스의 역사
(2) 라틴 아메리카 댄스 종류
1) 룸바
①기원
②댄스의 구성
2) 차차차
①기원
②댄스의 구성
3) 자이브
①기원
②댄스의 구성
4) 삼바
①기원
②댄스의 구성
5) 파소도블레
①기원
②댄스의 구성
본문내용
2. 라틴 아메리칸 댄스
(1) 라틴 아메리칸 댄스의 역사
삼바, 룸바, 파소도블레, 차차차, 자이브 이 다섯 종목은 사교용과 댄스스포츠 대회용으로 전 세계적으로 추어지는 춤이다. 이 춤들은 일반적으로 한 남성과 한 여성으로 이루어진 커플을 위한 춤이다.
홀드는 피겨마다 다양하며, 보통 클로즈드 볼룸홀드로추고, 파트너끼리 한 손만을 잡고 추기도 한다. 이 춤들의 피켜는 이제 국제적으로 합의된 용어와 테크닉, 리듬과 템포를 가지고 다양한 교수단계로 표준화되고 특성화되고 있지만 과거에는 그렇지 못했다.
이 “라틴&아메리칸”댄스들은 다양한 유래를 갖고 있다.
고래 라틴어엥서 유래된 로마어(프랑스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루마니아어)들이 아메리카 대륙의 실생활에 퍼져있는 문화를 규정한다. 라틴 아메리카지역에서 발생한 세 종목과 스페인/프랑스에서 발생한 한 종목, 그리고 미국에서 발생한 한 종목의 춤이 현재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라틴-아메리칸” 댄스를 구성하고 있는 것 들이다. 여기서 “라틴-아메리칸”이라는 용어는 “라틴 아메리카”라는 지역을 나타내기보다는 “라틴과 아메리칸”이라는 말이 축양된 것이다.
라틴 아메리카지역에서 발생한 세 가지의 춤은 이 지역의 원주민과 유럽인, 흑인의 춤이 혼합되어 발전하였다.
춤은 유럽인과 흑인, 원주민 이 세 문화에서 실질적인 역할을 하였다. 17세기와 19세기를 거치는 동안, 이 세 문화는 점차 혼합되어 크리올(Creole)이라는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내게 되었다. 유럽의 춤들은 라틴 아메리카로 유입되면서 크리올화 되었다.
쿠바에서는, 콘트라댄스(the Contradance)를 분절음으로 사용하여 콘트라댄자 하바네라(the Contradance Habanera)로 변형되었다. 이것이 “단손(Danzon)”이 되었다. 후에 음악이 한 마디안에 더욱 많은 분절음을 가진 음악으로 변하자, “손(Son)”으로 축약되었다. 이 리듬은 1795년 초, 브라질에서 Modinha(사랑의 노래)에서 사용되어, 19세기 초 유럽에서 인기를 모으게 되었다. 이제 이 복잡한 분절음의 리듬은 모든 “라틴-아메리칸 댄스”들의 한 특성이 되었다.
(2) 라틴 아메리카 댄스 종류
1) 룸바
① 기원
룸바는 쿠바의 토인들로부터 시작한 민속무용이다. 룸바는 우여곡적을 거쳐 오늘까지 오는 데는 실로 4세기의 세월이 흘렀으나,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람들에게 애호되어 온 것도 룸바가 아닐까 생각한다. 일찍부터 카리브 해의 쿠바 섬 원주민들에게는 일찍부터 이 섬의 특유한 음악이 있었다. 온갖 크고 작은 타악기로 이루어진 흑인들의 복잡한 리듬과 스페인 사람들의 정열적인 멜로디가 융합하여 연주된 이상야륵하고도 매혹적인 것이 룸바 음악이다.
룸바음악이 영국에 처음 소개된 것이 “땅콩 장수”라는 음악이었고, 이와 함께 룸바의 도법이 소개된 것은 1931년 무렵이다.
참고 자료
네이버 카페
댄스스포츠의 이론과 실제 : 라틴편
댄스스포츠 : 라틴댄스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