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현대사회에서 결혼의 의미
- 최초 등록일
- 2007.05.31
- 최종 저작일
- 200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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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과거의 결혼과 변화과정
2. 현대사회 결혼의 의미
3. 맺음글
본문내용
우리의 현재는 과거로부터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과거의 수많은 실패와 좌절을 발판삼아 성공을 이루어내며 만들어져왔습니다.
과거의 결혼과 변해온 과정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서 현대사회에서의 결혼의 의미를 알아아보고자 합니다.
과거의 결혼과 변화과정
상고 시대의 원시 혼속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 없습니다. 그러나 잡혼(雜婚)이나 군혼(群婚)이 있었으리라 추측되며, 고조선의 부여에서는 가계(家系)를 중요시하여 형이 죽으면 형수를 아내로 맞이하고, 동옥저에서는 민며느리의 혼습이 있었다고 합니다.
(부여(夫餘)에서는 가계(家系)를 중요시하여 형이 죽으면 형수를 아내로 맞이하였다.
옥저(沃沮)에서는 민며느리의 혼속이 있었다. 즉, 여자가 어려서부터 남자의 집에 가서 자라고 성인이 되면 친가에 돌아와 있다가, 남자 측에서 일정 금액의 대가를 지불한 후 시집을 가는 제도이다. )
삼국 시대에 들어오면,
고구려 시대에는 모계 중심 사회의 풍습으로 서옥의 혼속
(서옥이란.. 서옥(데릴사위제)에 대한 기록이 《삼국지(三國志)》 《위서(魏書)》 〈동이전(東夷傳)〉의 고구려조(高句麗條)에 보인다. 고구려에서는 혼담이 이루어지면 신부집에서 본 건물 뒤에다 작은 집 한 채를 세웠는데, 이를 `서옥`이라고 했다. 혼담이 이루어진 뒤 밤에 신랑이 신부집 문 밖에서 이름을 대고 꿇어앉아 절하면서 신부와 함께 자기를 거듭 청하면 신부의 부모가 그 요구를 받아들이고, 새로 세운 작은 집에서 신방을 꾸민다. 이렇게 해서 부부가 되어 그 집에서 살고, 아이를 낳아서 장성하여야 신부를 데리고 신랑집으로 돌아간다. 이러한 고구려의 혼인 풍속은 고대사회에서 인류 공통의 모계사회 흔적이라고 할 수 있고, 널리 행해진 풍속임에 틀림없다. 고려 말 성리학이 들어온 후 『주자가례(朱子家禮)』에 의한 유교 의식이 시행된 후에도 이 혼속의 영향은 쉽게 사라지지 않았다. )
참고 자료
결혼과 가족의 이해 - 정옥분 외2명 作 시그마 프레스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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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blog.naver.com/dosu8888?Redirect=Log&logNo=60025837806
http://www.xportsnews.com/article/dsp.asp?acode=A05102311014421
http://cafe.naver.com/danjilaw.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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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memolog.blog.naver.com/gag8310/7
http://blog.naver.com/yoohoney?Redirect=Log&logNo=100031929625
http://cafe.naver.com/weddinghanbok.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