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1920년대 소설작품들에 대한 레포트입니다.김윤식의 [한국현대문학사]의 내용에 추가부분들을 많이 보충한 파일입니다.
목차
1. 개관1) 시대배경
2) 1920년대 사실주의 -동인지『창조』와『영대』를 중심으로
2. 개인적 삶과 사회적 삶의 두 지평 (염상섭, 현진건)
1) 염상섭
2) 현진건
(1) 현진건의 세계관
(2) 염상섭의 세계관
3. 세계인식의 두 대립과 분화 - (주요섭. 최서해. 이익상. 나도향 )
4. 교조적 마르크시즘 대 통속소설 -(박영화, 김기진, 최승일, 방인근, 최상덕, 박종화)
1) 1920년대의 배경
2) 교조적 마르크시즘
3) 통속소설
참고) 카프KAPF), 신경향파문학의 특징
4.농촌현실에 대한 두 시각
1) 농민문학
2) 농민문학의 유형
참고) (1) <카프 문학>
(2) 민족주의 문학
5. 동반과 순수의 비화해 (이효석․ 이태준․ 유진오․ 채만식)
참고) A. 대립과 논쟁을 통한 프로문학론의 전개
1) 문학의 내용 형식론
2) 절충주의 문학론
3) 아나키즘론
4) 목적의식론
5) 대중화론
6) 볼셰비키화
B. 프롤레타리아 문학의 퇴조와 카프의 해체
C. 1920년대 동인지 『창조』와 『영대』
D. 근대소설
본문내용
1. 개관우리 소설은 1920년대에 와서야 비로소 근대 소설적인 성격을 뚜렷이 갖추게 된다. 그것은 3.1운동 이후의 민족의식의 자각과 깊은 관련이 있다. 계몽주의 시대가 끝나고 민족의 나아갈 길을 모색하는 일과 함께 시대와 현실의 어두운 면을 포착하는 단편 소설의 확립은 작가들의 큰 관심사였다. 언문일치의 확립, 묘사의 치밀성을 바탕으로 한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추구하는 사실주의적 수법은 근대 소설의 본령이라 할 수 있다.
1920년대는 `빈곤화의 시대`로 불려지고 있다. 그것은 일제에 의한 국권 상실의 상태에 직면함으로써, 자각과 계몽의 정신적 진보와는 별개로 경제적으로는 궁핍한 상태를 면하지 못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문학사적으로 볼 때, 이러한 시대에 대한 인식으로부터 기아와 고통을 소재로 할 수밖에 없는 필연성이 내재하고 있었다고 하겠다. 그러므로 이 시대 소설에 있어서의 가장 커다란 특징을 꼽는다면 `가난에 대한 인식` 이라고 할 수 있다.
가난에 대한 인식의 특별한 유형으로는 먼저 자연주의적 요소를 다분히 간직하고 있는 김동인의 ‘감자’를 들 수 있다. 가난으로 인한 윤리 의학의 파탄을 통해 한 여인의 비극적 죽음을 그리고 있는 작품인데, 다만 그 원인에 대한 규명이나 인식에 있어서는 소박한 감이 없지 않다.
현진건과 나도향 역시 가난에 대한 문제를 중시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현진건은 ‘빈처’, ‘운수좋은 날’, ‘고향’ 등의 작품에서 가난에 대한 문학적 형상화를 통해 비판적 사실주의의 경향을 보여 주고 있다. 그는 가난에 대한 문학적 인식을 토대로, 인간간의 대립과 갈등보다는 개인과 사회의 역학관계를 중요시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나도향은 ‘행랑자식’, ‘물레방아’, ‘지형근’ 등의 작품을 통하여 가난에 대한 인식을 보여주는데, 현진건의 작품에서와 같은 명료한 현실 인식을 드러내지는 않고 있다. 오히려 그의 작품은 가난도 중요한 요인이지만, 애정 관계가 더 큰 원인이 되어 등장인물이 파멸에 이르는 윤리의식의 위기를 보여 주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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