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정보화의 역기능(정보윤리)
- 최초 등록일
- 2007.06.06
- 최종 저작일
-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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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보화의 역기능에 대한 PPT파일 입니다.
목차
1. 인터넷 마녀사냥
2. 통신중독
3. 통신언어 오용 및 남용
4. 사이버 도박
본문내용
인터넷에서 댓글과 서명운동, 여론화를 통해 특정 개인을 징치하는 행위 (한 개인을 사회적으로 거세)
마녀사냥이 종식되지 않는 이유
1. 부담이 없다. 특정인에 대한 욕설/비방의 댓글이 자유스럽다.
2. 아주 적은 행위로도 피해자에게 큰 충격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는 재미
사례 : 스티브 유, 개똥녀, 된장녀
지나치면 병이다!
사이버 중독증이란?
- 아무 필요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사이버
공간에 탐닉해서 현실 생활에 지장을 받는 것
- 심리적, 신체적 금단현상
현실 고립과 ‘나’의 상실
- 가상 공간에서 얻는 즐거움에 빠진 나머지 현실의 인간 관계에서 얻을 수 있는 만족과 즐거움을 잃어 가게 된다는 것
- “여친이 있는데… 새 (게임) 애인이 생겨서 혼란스러워요.”
(동아일보 2006. 09. 20)
왜 빠져드는가?
1. 유혹
- 호기심의 자극
- 무엇이든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점 (통치욕 자극)
- 특별한 구애를 받지 않는 대화
2. 통신자의 성격
- 익명성
치료법
- 중독자의 정체성 확립과 의존성 고려
예) 사이버 중독자들이 모여서 서로 도움되는 정보 교환
현실 대상에서 탐닉 대상을 찾으면서 통신시간 줄이기
중독자가 아이일 경우 부모가 효율적 관리
참고 자료
Reference : 전남일보 (2006. 08. 18)
동아일보 (2006. 07. 29), (2006. 09. 20)
사이버 수사대 http://www.cybercrime.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