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신윤복작품의 에로티즘
- 최초 등록일
- 2007.06.11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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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윤복 작품의 그림설명이 자세히 되어있습니다....
인물묘사와 색감 설명, 구도 설명, 상황적 설명,인물묘사등 설명되어 있습니다.
목차
Ⅱ. 조선후기 풍속화의 개념 과 시대적 배경
1. 풍속화의 개념
2. 풍속화의 시대적 배경
Ⅲ. 혜원 신윤복 작품의 분석
(에로티시즘적 경향)
1. 소재
2. 색채
3. 상황적 표현
Ⅳ. 결론
본문내용
영․정조 시대를 중심으로 한 조선 후기의 풍속화가인 혜원 신윤복에 대해서 연구해 보려한다.
조선후기(1700~1850)의 풍속화는 동시대에 유행한 진경산수(眞景山水)와 함께 이 땅의 아름다움과 그 속에 살았던 사람들의 여러 생활양태들을 직접 회화의 대상으로 삼았던 것이다. 풍속화(風俗畵)의 이러한 표현들이 가장 한국적이고도 민족적인 회화적 표현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또 이 시대는 경제적 상승에 따라 기존의신분질서가 동요하는 가운데 서민문화와 민중의식의 성장 또한 무시 할 수 없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 가운데 혜원 작품은 다양한 소재를 다루고 있으며 그의 작품소재는 사대부들 또한 멀시 하던 기생과 한량, 별감이나 아전, 포졸 등의 서민사회의 생활모습과 여속 춘화도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이다.
특히 혜원 신윤복은 에로틱한 소재의 작품을 통해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묘사력과 작가의 의식을 예술로 승화시키려 한 것이다.
신윤복의 작품을 볼 때 조선 여인들의 섬세한 감정들과 아름다운 자태, 세련된 선과 대담한 색채의 사용 등을 볼 수 있다.
신윤복의 색채를 보면 섬세하고 화사한 색 감각을 가지고 표현 하고 있다. 주된 인물의 색은 원색에 가까운 색을 이용하여 시선을 집중시켰고, 전제적인 색감은 부드러운 느낌 과 온화한 느낌의 배색 효과로 인해 암시적인 내용과 상상력을 자아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