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기술]건축과 미술
- 최초 등록일
- 2007.06.20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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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건축과 미술은 뗄래야 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를 이루고 있다. 고대 그리스 / 로마 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건축사조와 미술사조는 공생 공존한 것을 볼 수가 있다. 그래서 건축을 이해하고 보는 것만큼이나 미술사조를 보고 이해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목차
1. 건축과 미술과의 관계
2. 시대적 분류
1) 고대
2) 중세
3) 르네상스
4) 바로크
5) 로코코
6) 근대
7) 현대
본문내용
3. 르네상스
1) 개념 / 시대
르네상스라는 의미는 다시 태어남, 재생이라는 의미이고, 르네상스는 신중심의 기독교 세계에서 벗어나 그리스/ 로마의 고전시대로 되돌아가자는 움직임이다.
르네상스는 이태리의 피렌체를 중심으로 발달하였다. 그 원인중의 하나는 메디치가의 영향이 있다. 당시 메디치가의 재력을 바탕으로 건축, 회화, 조각 등에 뛰어난 사람들 대부분이 여기에 속한다.
2) 회화(원근법 적용)
- 그리스/ 로마시대에도 원근감에 대해 어느 정도는 알고 있었으나 표현하지 못했으며, 중세시대에는 기독교의 영향으로 장식적이고 평면적인 그립들이 많이 그려지게 됨에 따라 오히려 원근법적 표현은 활성화 되지 못했다.
- 르네상스시대에 접어 들면서 정확하게 묘사하려는 시도가 활발해져 원근법에 이한 투시도 기법의 체계가 수학적으로 이론화 되었다.
3) 건축 : 르네상스 건축과 회화는 비례를 중시하였다.
- 건축가 : 브라만테(성 베드로 성당)
(본명 : Donato d’Angelo Lazzari.출생지 : 우르비노 지방 페르미냐노의 몬테아스드루발도
융성기 르네상스 양식의 대표자이다. 산 사티로성당의 산타 마리아 성기실 설계는 그의 유명한 초기작이다. 교황 율리우스 2세에게 임명되어 궁전 건축과 산 피에트로대성당 재건공사를 주도하였다.
대성당의 개축 설계에서는 그리스 십자형의 채택으로 집중적인 기하학적 형태를 크게 내세워, 다년간 정열을 쏟았던 집중식 회당 형식의 전형을 실현하려고 하였는데, 중도에 죽고말았다. 그 후 후계자들이 그의 설계로 공사를 진행하였으나, 설계를 완전히 살리지는 못하였다. 그가 직접 만든 바티칸 궁전 벨베데레(Belvedere: 展望臺)의 중정(中庭)은 이 시기의 가장 아름다운 구성으로서 유명하다. )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