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교육에서 이러닝
- 최초 등록일
- 2007.07.21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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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체적인 내용은 현재 중등교육에서 이러닝의 현황과 방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러닝의 개요, 왜 이러닝이 필요한가, 현재 중등교육에서 이러닝의 현황은 어떠한가, 이러닝 표준에 관한 내용, 정부차원에서 이러의 방향을 어떻게 잡고 있는가에 대한 리포터입니다.
그리고 미래의 이러닝에 대한 방향(U-러닝)도 함께 제시하고 있습니다.
목차
1. why 이러닝 ?
1.1 이러닝의 개념 (이러닝의 교육적 의의)
1.2 디지털 시대와 학습자의 변화
디지털 원주민
본문내용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교육정보화, 교육개혁 등의 용어는 이미 우리에게 익숙한 단어로 자리 잡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리고 교육현장에서는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교육정보화를 통한 다양한 교육개혁이 시도되고 있다. 특히 교육참여자 - 학생, 교사, 학부모, 기타 교육 관련 종사자 -의 다양한 교육변화의 욕구를 채우기 위해 많은 분야에서 이러닝이 활성화 되고 있다. 초, 중, 고등학생들의 사교육비 절감과 내실 있는 공교육 확립을 위해 전국시도 단위의 교육청이 함께 이러닝 컨텐츠를 공유하며 『사이버가정학습』을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단순한 컨텐츠 제공에만 그치지 않고 관련 교사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교육정보화 관련 연수 등을 통해서 『사이버가정학습』의 활성화를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중략>
u-러닝은 유비쿼터스 러닝의 약자로, 개방적 학습 자원을 학습자의 필요에 따른 선택에 의해 활용하는 통합적 학습체제를 의미한다. 이와 같은 유비쿼터스 학습체제에 대해서 교육인적자원부는 언제, 어디서, 누구나, 편리한 방식으로 원하는 학습을 할 수 있는 이상적인 학습체제 즉, 에듀토피아로 정의하고 있다
u-러닝에 대해 무선인터넷과 초고속인터넷을 이용해 TPC나 PDA 단말기, 노트북 상에서 교육을 받거나 실시간으로 자료를 검색,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교육 서비스로 일부 정의하기도 하나 이는 매우 협소한 개념이다. u-러닝은 특정한 단말기나 매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기술적 환경에 적합한 학습 기제(학습 메카니즘)를 의미한다.
유비쿼터스 교육의 주요 특징
첫째, 학생들에게 언제 어디에서나 내용에 상관없이 어떤 단말기로도 학습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조성해줌으로써, 보다 창의적이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실현하는 것이 유비쿼터스 교육의 목표다.
참고 자료
2005-2006 이러닝백서
이러닝정보공유시스템(www.kelric.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