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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07.07.27
- 최종 저작일
- 20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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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경향파 문학과 카프(KAPF) 심층 고찰
목차
Ⅰ. 개요
Ⅱ. 신경향파의 의의
Ⅲ. 계급문학 운동의 성립 과정
1. 파스큘라․염군사
2. 파스큘라오 염군사 비교
3. 염군사가 파스큘라와 합작을 요구하는 이유
4. 조선청년총동맹의 창립과 의의
Ⅳ. 프로문학 작품론
Ⅴ. 카프(KAPF) 내용․형식논쟁
1. 절충주의 문학론
2. 아나키스트 문학론의 대두
3. 목적 의식론 및 제 1차 방향 전환론
4. 프로문학론의 실천기
5. 예술 대중화론
6. 예술운동의 볼세비키화론 및 제 2차 방향 전환론
7. 농민 문학론
8. 리얼리즘
9. 동반자작가론
10. 사회주의 리얼리즘론을 둘러싼 창작방법 논쟁
11. 해외문학파와의 논쟁
Ⅵ. 신경향파 문학비평
본문내용
신경향파 문학이 언제 어떻게 출발하였는가에 관해서 지금까지 나온 여러 견해 중 주목할 만한 것은 다음 두 가지이다. 그 하나는 백조파의 붕괴로써 신경향파의 발생 계기를 설명하고자 하는 김윤식 교수의 논의이다. 그 논의의 기저를 이루는 구체적인 사실은, 아소오 히사시(麻生久)와 뚜르게네프, 앙리 바르뷰스 등을 통해 의식화된 김기진이 백조 3호부터 동인으로 가담하면서 백조가 붕괴하고 박영희, 이상화 등이 계급문학으로 전이해 간 것이다. 김윤식 교수는 이 내용에 다음과 같은 문학사적 의미망을 부여한다. 김기진이 백조에 던진 충격에 의해 백조의 퇴폐적 탐미주의가 파괴되면서 계급 이데올로기로 이행하였는데, 이는 예술적 저항에서 사상적(이데올로기적) 저항으로의 이행이라는 점에서 즉 저항의 동질성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또한 모두 강렬한 모더니티 지향성이라는 점에서 결코 극단적 전향이나 단절이 아니라 동질적이라는 것이다. 이른바 ꡐ예술혁명ꡑ에서 ꡐ혁명예술ꡑ로의 이행이라는 명제를 염두에 둔 이 해석은 무엇보다도 역사철학적인 일관성을 성취하고 있다는 점에서 탁월한 것이지만, 이미 지적된 대로 백조 동인의 성향이 일률적으로 모더니티 지향적인지, 김기진의 참여와 활동이 백조 와해의 결정적인 그리고 본질적인 요인인지, 신경향파의 선행태로서 단지 백조만이 지적되어야 할 것인지 등의 실증적인 반론에 부닥치는 난점을 내포하고 있다. 이들 반론 중 특히 마지막 질문의 문제 의식에 입각해 제기된, 신경향파 발생에 대한 또 하나의 견해는 문학사에서 시각을 돌려 당대의 사회운동사․지성사에 신경향파를 접맥시키고자 하는 논리이다. 즉 1920년대 초반에 나온 여러 종의 종합지에서 강조된 ꡐ생활ꡑ에의 강조 및 현철, 김억 등의 민중예술론이 신경향파로 수렴․귀결한다고 보는 것이다. 논지의 보강을 위한 과정에서, 그때껏 단편적인 회고에 그치고 있던, 신경향파의 주요 성원과 조직이 당시 사회운동가 및 단체와 깊이 연관되어 있음을 지적하는 성과도 올리고 있는 이 견해는, 그러나 그 논거의 제시가 너무 일반론적이라는 약점을 일차적으로 안고 있다. 그리고 민중예술론의 역사적 해석 등에서도 무리가 있지만,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통합론적 시각의 결여에 있다 해야 할 것이다. 곧 문학사의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사회사로 확장된 시각이 다시 문학사로 포섭되어 전대 문학사와의 연관 및 당대 문학사 속에서의 자리 배치 등이 구명되었어야 할 터인데 그것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중요한 문제 의식과 시사를 던지고 있는 이상 두 견해가 여러 난점을 수반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양자 모두 김기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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