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사회과학]게임에 대하여

*현*
최초 등록일
2007.08.05
최종 저작일
2007.05
1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게임에 대한 정의와 종류, 비판 등을 분석한 레포트

목차

1. 게임의 정의
2. 게임의 역사
3. 게임의 종류와 장르별, 하드웨어별 분류
4. 게임이 미치는 영향
5. 게임의 문제점
6. 게임의 발전 방향

본문내용

1. 게임의 정의
게임(game)이라는 단어의 어원은 인도 유러피언 계통의 ghem에서 유래했으며, ‘흥겹게 뛰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한국첨단 게임산업협회, 1999, 23) 따라서 게임은 유희적 행위로 해석 가능하며, 다양한 놀이 문화를 지칭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호이징가는 일찍이 인간은 놀이하는 존재로 표현했고, 프랑스의 사회학자 로제 카이와는 호이징가의 놀이 개념을 더욱 발전시켜 4가지 범주로 구분하였다. 그는 놀이 주체자나 게임자의 의지가 있는가(의지)/없는가(탈의지), 놀이에 규칙이 있는가(규칙)/없는가(불규칙)를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놀이를 4영역으로 구분한 바 있다.
규칙
아곤(경쟁) 알레아(운)
체스, 바둑, 당구, 스포츠 복권, 주사위, 룰렛
의지 무의지
미미크리(모의) 일링크스(현기증)
소꿉장난, 가면무도회, 연날리기 그네, 회전목마, 비경기 스포츠
불규칙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여러 가지 의미의 놀이 문화 중 20세기 문명의 총아라고 하는 컴퓨터의 연산과 제어 및 기억 능력을 이용하여 게임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실행하는 오락 게임, 즉 컴퓨터 게임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컴퓨터 게임이란 아케이드와 가정용 홈 게임기로 하는 전통적 의미의 비디오게임, 그리고 PC를 비롯한 모든 컴퓨터를 이용하는 게임을 통틀어서 말할 수 있다. 즉, 컴퓨터 게임에 대해 쉽게 말하자면 컴퓨터를 이용해서 하는 놀이이다.

참고 자료

없음
*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사회과학]게임에 대하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2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2:04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