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리 베르그송의 `웃음` 요약
- 최초 등록일
- 2007.09.01
- 최종 저작일
- 200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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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앙리 베르그송의 <웃음> 요약
목차
Ⅰ희극성 일반에 관하여
- 형태의 희극성과 운동의 희극성
- 희극성의 확산력
1. 희극성 일반에 관하여
2. 희극성의 원천
3. 형태의 희극성
4. 움직임의 희극성
5. 희극성의 확산력
Ⅱ 상황의 희극성과 말의 희극성
1. 상황의 희극성
2. 말의 희극성
Ⅲ 성격의 희극성
1. 예술 일반과 희극의 차이
2. 희극적인 성격의 정수 - 허영
3. 직업적 희극성
4. 희극적 부조리
5. 웃음의 복합적 성격
본문내용
앙리 베르그송, <웃음> 요약
Ⅰ희극성 일반에 관하여
- 형태의 희극성과 운동의 희극성
- 희극성의 확산력
웃음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그러나 이것을 밝혀내 하나의 정의를 내리려는 것이 아니다. 희극적 환상 안에는 살아 있는 어떤 것이 있다. 이것은 이론적인 정의보다 더 유연한 어떤 것이다. 이것이 우리 삶의 방식에 시사해 주는 바가 있음이 분명하다. 여기에 간주되는 세 가지 고찰을 전개한다. 이것들은 희극성 자체보다는 그것을 찾아야 할 장소를 대상으로 한다.
1. 희극성 일반에 관하여
인간적인 것을 벗어나서는 희극성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것은 결코 우스꽝스러울 수 없다. 우리는 인간적인 태도나 표현에서 웃음을 터뜨린다. 인간만이 <웃을 줄 아는 동물>인 것이다.
무관심은 희극성에 가장 중요한 것으로, 감정은 웃음의 적이다. 인간이 지성만으로 이루어져있다면, 인간은 더 이상 웃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감정의 공감을 수반으로 한다.
이 감정의 공감은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유지할 때에 가능하다. 그것의 예로는 웃음소리의 증폭에 있다. 그러므로 웃음은 한 집단의 웃음이다. 이것은 합의, 일종의 공범 의식을 숨기고 있다. 웃음은 삶의 어떤 필요에 부응하는 사회적인 유용한 기능을 지닌다.
2. 희극성의 원천
기계적인 경화를 보며 사람들은 웃음을 터뜨린다. 이것이 돌발적인 것이든, 다른 사람에 의한 것이든 방심한 사람에 의한 자연스러우면 자연스러울수록 그 웃음의 강도는 세진다.
이 웃음은 영혼이 휘어진 상태의 결점에서 나오는데 이 결점은 우리를 오히려 단순화시킨다. 이 자동주의는 단순한 방심 상태와 매우 흡사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