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옥의 평면과 배치
- 최초 등록일
- 2007.10.10
- 최종 저작일
-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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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옥의 평면과 배치를 중심으로 한옥에 나타나있는 우리나라의 기후와 문화, 정서를 살펴보고, 이것을 현대에 적용시키고 재해석한 예를 알아보겠다.
목차
서론
본론
1. 상류주택∙∙∙4
2. 서민주택 (기후에 따른 분류)∙∙∙5
3. 옛집의 공간구성과 그 특징∙∙∙7
4. 한옥의 현대적 적용∙∙∙20
결론∙∙∙30
참고문헌∙∙∙31
맺음말∙∙∙31
본문내용
서 론
근대화과정을 거치며 사람들의 생활과 세계관이 변화 되었으며, 무엇보다도 도시화와 기술 발달로 인해 한옥은 불편하고, 현대생활에 맞지 않는 주거로 인식되었다. 그래서 초창기엔 한옥을 현대 생황에 맞게 개량하는 방향으로 절충하다, 지금은 주변에서 거의 찾아볼 수 없고, 궁궐, 사찰, 민속촌에나 가야 볼 수 있게 되었다.
주거라는 것은 사람들의 생활이 이뤄지는 곳으로 그들의 당시 생활과 세계관이 물리적으로 나타나있다. 지금은 근대화과정을 거치며 한옥이 불편한 주거로만 생각돼 사라지고 있지만, 한옥은 주거로써의 의미 그 이상을 담고 있다.
한옥에는 오랜 시간 우리 민족이 생활해 온 모습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따라서 우리는 한옥을 통해 옛 조상들의 정서와 문화, 그리고 기후에 따른 삶의 모습을 알 수 있다. 또한 현대에 한옥의 면면을 그대로 적용되거나, 재해석한 예들이 있다.
아래에서는 한옥의 평면과 배치를 중심으로 한옥에 나타나있는 우리나라의 기후와 문화, 정서를 살펴보고, 이것을 현대에 적용시키고 재해석한 예를 알아보겠다.
본 론
▣ 상 류 주 택
조선시대 상류주택을 말할 때 흔히 사랑채, 안채, 행랑채, 등으로 구분한다. 이러한 채의 성격은 주거생활을 설명할 때 구분했던 조상숭배, 남녀유별, 장유유서, 상하계층인 유교의 사상과도 직접적인 연관성을 가지는 것이다. 조선시대는 유교사상이 생활의 구석까지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따라서 유교의 덕목을 익히고 이를 실천하는 일을 중요시하였던 상류층이 집을 지을 때 이러한 유교사상을 고려하였을 것이다. 죽은 조상을 받드는 일을 중요시하여 집안의 일부를 할애하였고, 살아있는 부모를 모시는 일도 까다로워 항시 부모의 주위에 기거하면서 돌보았다. 부부는 각자의 공간에서 각기 생활하였다. 이렇듯 집은 화목하고 단란한 가정이라기보다는 가부장의 권위를 내세우고 그에 대한 복종을 강요하기에 알맞도록 이루어진 것도 유교적 윤리관의 영향이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안팎에서 본 주거문화, 주거연구회, 교문사(2004)
우리 옛 집 사람됨의 공간, 윤재흥, 집문당(2004)
주생활과 공간구조와의 관계에 따른 조선시대 상류주택 분석,
서울대학교대학원 이상은,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