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원
- 최초 등록일
- 2007.11.05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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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설가 박태원, 구인회, 작품에 대해 정리한 자료입니다.
다단을 나누어 편집해 둔 거라 15페이지 입니다.
다단을 나누지 않는다면 30페이지 분량이니
적지 않을 분량일 겁니다.
목차
Ⅰ. 박태원의 생애 ․ 문단 활동
1. 생애
2. 구인회(九人會)
3. 친일행각과 월북
Ⅱ. 박태원의 문학 세계
1. 내면의식의 탐구
2. 산책(散策)의 미학
3. 고현학(考現學)과 세태의 관조(觀照)
4. 민중의 역사와 진실
Ⅲ. 결론
본문내용
박태원은 1930년대에 활발한 활동으로 문단의 주목을 받았던 작가이다. 그는 이상과 함께 ‘구인회’의 활동을 통하여 1930년대 모더니즘 소설 전개에 큰 획을 그었다. 여러 가지 새로운 기법을 소설에 도입하여 소설의 폭을 넓히는데 성공하였으며, 문학 자체의 예술성을 강조함으로서 당대 사회의 정치적 이데올로기를 부정하고 자신의 독특한 문학세계를 구축했다.
박태원 문학이 한국문학에서 가지는 의의는 리얼리즘에서 탈피하여 도시의 병리적인 모습을 새롭게 조명하고, 객관적이며 다양한 서술 방식을 통하여 모더니즘적 작품세계를 구축했다는 데 있다 하겠다. 이것이 그가 모던보이로 불리는 이유가 아닐까 하는데 이런 박태원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대상인 구인회도 기존의 편향된 문학사에 의해 가려진 측면이 없지 않은데, 이제껏 구인회에 대한 연구자들의 시각은 카프와의 영향관계라는 문제설정을 거의 벗어나지 못했다는 점에서, 구인회의 객관적인 문학사적 위상이 제대로 밝혀지지 않았다고 판단된다. 일반적으로, 하나의 문학적 현상을 검토하는 데에 있어서 그것을 둘러싸고 있는 정치적, 문화적 연관관계를 지나치게 중시하거나 先後사실들 간의 인과관계 혹은 대립적 관계를 설정하고, 그러한 맥락 속에서 의미를 추출해 내는 것은 총체적 관점의 획득이라는 목적을 전제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연구 방법론을 전제하고 문학사의 전체 혹은 일부를 서술할 경우, 그 과정에서 제거되고 배제되는 의미들이 발생하기 마련이므로, 결국 한 시기, 한 집단, 나아가 한 작가의 고유한 문제의식을 왜곡하게 됨은 이미 예견된 결과일지도 모른다.
순연한 연구적 입장에서 상호의 작품을 비판하며 多讀 多作을 목적으로 하는 구인회가 조직된 것은 1933년 8월 15일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