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과 사회 - 지젤 프로인트 우리의 삶과 문화의 기반을 이루는 사진의 역할과 의미
- 최초 등록일
- 2007.11.06
- 최종 저작일
- 20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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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진과 사회
-지젤 프로인트(Gisele Freund)
우리 삶과 문화의 기반을 이루는 사진의 역할과 의미
목차
1. 사진의 선구자들
2. 7월 왕정하의 사진
3. 초창기의 사진사들
4. 제2제정기의 사진
5. 당대의 예술사조와 사진에 대한 태도
6. 직업으로서의 사진사의 발전과 쇠퇴
7. 예술작품의 복제수단으로서의 사진
8. 신문사진
9. 독일에서의 포토저널리즘 탄생
10. 미국의 매스 미디어 잡지들
11. 정치적 도구로서의 사진
12. 사진과 법
13. 스캔들 전문지
14.예술적 표현으로서의 사진
15. 포토마추어
본문내용
1. 사진의 선구자들
초상사진은 사회발전의 한 특정한 단계와 때를 같이하여 나타났는데 사회 계급의 상승은 특히 초상사진의 대량수요를 자극했다. 그 이유는 다른 사람에게도 그들의 지위상승을 보여 주고, 사회적 평판을 누리는 계급 속에 스스로를 귀속시키기 위해서였다. 이와 같은 사회 발전은 초상사진이 기계적인 방법으로 인물의 특징을 재현시키는 변화를 가져 왔다. 물질적 부의 상징으로 상승한 중산계급은 그들 자신을 돋보이게 하려는 욕구가 커지고 이에 따른 초상화의 유행은 새로운 형식과 기법을 창안해냈다.
까다로운 귀족의 요구에 잘 부합되는 새로운 형식은 미니아튀르 초상화이다. 분갑이나 펜던트의 뚜껑 모양으로 된 이 미니아튀르 초상화로 부재중인 사람이나 가족, 친구, 애의 초상을 항상 몸에 지닐 수 있어 귀족사회에서 대단한 유행을 하였고 점점 성행되어 감에 따라 미니아튀르 초상은 성공적인 민간예술이 되었다.
루이 14세 시대에 검정색 광택지에 친구들의 프로필을 가위로 오려 내는 일이 성행했는데 이 기법은 실루엣이라 불리었다. 이것은 제작에 시간이 많이 안 들고 값이 싸기 때문에 대중들에게 큰 환영을 받았다. 이 기법은 새로운 형식이 태어 나도록 자극을 했는데 그것이 자동전자식 초상이란 기법이다. 이 기법은 손재주도 필요없고 한 번의 포즈로 충분했고 이렇게 해서 사람들은 똑같이 찍혀 나온 여러 장의 초상화를 비싸지 않은 값으로 살수 있었다. 자동전자식 초상화의 독자적 가치는 그 기록적 성격에 있다 할 수 있다. 이 기법은 사진의 기술적 발명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으나 우리는 그것을 사진의 이데올로기적 선구자라고 볼 수 밖에 없다.
중략
3. 초창기의 사진사들
상당수의 초창기 사진사들은 사람들이 보통 보헤미안 이라 부르는 부류 즉 이름을 떨치는 데 성공하지 못한 화가, 간혹 기회가 닿아 글줄을 쓰는 것으로 용케 곤경을 넘기곤 하는 문필가, 새로운 발명 때문에 밥줄이 끊어진 미니아튀르 제작가나 판화가 등 한마디로 말해 다소간 재능이 있는 온갖 종류의 사람들로서 이들은 자기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자 더 나은 생계수입을 가져오는 새로운 직업으로 전향했다. 이 시대의 가장 탁월한 사진가 가운데 한 사람은 펠릭스 투르나숑 나다르이다.그는 보헤미안 그룹의 멤버들을 만나게 되고 그들 멤버 속에 끼게 된다. 사회에서 보헤미안의 존재는 이 시대의 특징적 현상이다. 나다르는 물질적 궁핍에 시달리다가 현실적 필요에 밀려 사진관을 개업했다. 나다르의 경우 이 작가에게 체질적으로 베어 있는 취향의 감수성이 있어서 사진기를 예술적 도구로 사용할 수 있었다. 고다르 형제와 합께 자신이 건조한 기구에 탑승 하여 사진을 찍고자 했지만 여러 번 실패로 끝났다. 귀스타브 르 그래는 수년간의 연구 끝에 콜로디온의 건판 처리 방법을 발명했는데 이는 사진의 역사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초창사진은 그 기술이 아직도 원시적인 단계에 있었지만 발전초기에 아주 유례없는 예술적 완성을 보였다.
이상 후략
참고 자료
사진과 사회/ 지젤 프로인트/ 성완경 역자 /눈빛출판사 / 2006년 3월 15일 판/ 감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