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공예운동의 이상과 현실사이의 모순점
- 최초 등록일
- 2007.11.16
- 최종 저작일
- 20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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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공예운동의 이상과 현실사이의 모순점은 무엇이었는지 논술하라.
디자인사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미술공예운동의 이상
2) 미술공예운동과 현실사이의 모순점
Ⅲ. 결 론
※ 참고문헌
주제 2. 바우하우스에 영향을 미친 예술사조 또는 시대적 흐름 등을 조사하고
이러한 흐름들이 어떻게 연관성을 맺고 있는지 논술하라.
Ⅰ. 서 론
Ⅱ. 본 론
1) 바우하우스의 초기 : 바이마르
2) 바우하우스의 중기 : 데사우
2) 바우하우스의 말기 : 독일 ⇒ 미국
Ⅲ.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c 후반에 일어난 영국의 미술공예운동은 산업혁명의 물결 속에서 가구 등의 일용품과 건축시장에 범람하기 시작한 값이 싸고 저속하며 조잡한 기계생산 공예품에 대한 반작용으로서 시작되었다. 이렇듯 이 운동은 기계(機械)를 부정하고 중세시대의 수공예 생산방식으로 돌아가기를 강력하게 주장하며 ‘반(反) 기계’ 라고 하는 시대착오적인 측면을 옹호한 것이다. 시대의 흐름에 역행하면서 기계에 반발했으나, 현대예술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 미술공예운동의 이상과 현실사이의 모순점에 대해 논해보자.
Ⅱ. 본론
1) 미술공예운동의 이상
미술의 민주화를 주장한 미술공예 운동은 세계 산업 박람회가 세계최초로 영국런던에서 1851년에 개최가 되면서 기계 생산제품과 수공생산제품 사이의 품질에 대한 갈등과 기계 기술에 의해 형성되는 새로운 생활 풍경의 출현이라는 사회적 문화활동의 중요한 흐름에 반(反)한 윌리엄 모리스를 중심으로 전개되기 시작했다.
이 운동의 창시자는 아니지만 대표적인 사상가였던 윌리엄 모리스는 실업가의 부유한 가정에서 성장하였고 이러한 가정환경의 영향에서인지 수공예 생산을 주장한 것은 필연적 이였다. 그는 이상적인 종합예술을 추구하며 기계에 의한 생산을 비판하고 수공예에 의한 물건 제작을 강조했다. 종합예술로서의 통일된 스타일의 디자인을 염두에 두고 소박한 장식의 고딕 적 스타일을 추구 하면서 중세적인 물건 만들기에 몰두하다가 1856년부터 이 운동의 주창자인 건축가 필립 웹을 만나게 됐다. 웹과 함께 자신의 주택(붉은 집 - 필립 웹)을 건설할 때, 그는 대칭적인 평면을 전적으로 단절(斷折)하고 자유롭게 전개되지만 하나의 전체로 통합되면서 고딕의 정신은 있으나 고딕의 형태는 아닌 매우 참신한 시도를 함으로써 자신의 이상향(理想鄕)을 구현하고자 했다. 그의 마음속에는 항상 생활의 품질을 높임으로써 완벽한 국가를 꿈꿨고 이로 인해 새로운 공동체인 길드가 형성되었고 이 새로운 공동체를 추구함으로써 지금까지 없었던 디자인이 아니라 고딕 적이고 종합화된 디자인을 길드 적으로 창출하고자 했다.
참고 자료
바우하우스와 건축 -世 進 社 / 윤 재 희, 박 광 균, 전 진 희 편저 (20세기 건축사조시리즈05권)
바우하우스 - 열화당 / 리오넬 리하르트 저 , 주미숙 역
바우하우스 - 미진사 / 권 명 광 엮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