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사조 : 고전주의와 계몽주의 발표자료
- 최초 등록일
- 2007.11.18
- 최종 저작일
- 20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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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예사조의 고전주의와 계몽주의에 관하여 발표한 자료입니다. 여러 권의 책을
참고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하였으며 대표적인 유럽 각국의 고전주의 계몽주의와
한국의 계몽주의에 관한 내용도 있습니다.
목차
1. 고전주의
가. 중심 개념과 방법
나. 발생과 전개
다. 고전주의와 계몽주의
2. 계몽주의
가. 중심 개념과 방법
나. 시대 구분
다. 의미와 내용
라. 각각의 사상가들
마. 계몽주의에 대한 비판
바. 계몽주의의 의의
사. 계몽주의 소설로서 <무정>의 문학적 특질
본문내용
▶ 고전주의(classicism 불어의 classique, 영어의 classic, 독어의 klassik로 쓰여지는 ‘고전적’이라는 말은 라틴어 ‘classicus`에서 유래하였다. 이 말은 로마 시대의 ’최상위 계급에 속하는 모범적인 시민‘에게 붙여진 이름이었다. 그것을 문법학자인 아울루스 겔리우스A. Gellius가 2세기경 소수의 귀족만을 상대로 글을 쓰는 고양 있고 모범적인 작가classicus scriptor를 지칭하는 말로 사용하였다. 그 후 16세기에 이르러 이 말은 최상급의 작가뿐 아니라 규범이 될 수 있는 예술성 높은 명작을 가리키게 되었다.
)
16세기 이탈리아 르네상스 정신을 이어받아, 17, 18세기의 프랑스 · 영국 · 독일에서 일어났던 문예사조이다. 17 · 18세기의 고전주의적 경향을 낭만주의 이후에 경멸적인 의미로 의고전주의pseudo-classicism라 부르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그리스 · 로마의 고전주의와 구별하기 위하여 신고전주의neo-classicism라 부르기도 한다. 그리스 · 로마 시대의 작품을 계승하고자 한 문학운동을 ‘고전주의 문예운동’이라 하고, 이런 과정에서 나타난 문학정신이나 문학작품의 특수성을 고전주의 문학양식이라 일컫게 되었다.
고전주의 문학가들은 문학은 감성이 아니라 지성의 산물이라고 믿고 이성을 중시하였다. 따라서 그들은 그리스 · 로마의 문학을 전범으로 삼아 미학의 기본법칙을 확립하고, 그러한 기준들을 합리적으로 잘 적용하면 훌륭한 작품 창작이 보장될 수 있다고 믿었던 것이다. 또한 고전주의 이론가들은 르네상스를 통해 수입된 아리스토텔레스의 미학, 즉, 문학은 자연의 모방이라는 명제를 그대로 받아들인다. 여기에서 모방이란 겉모습을 복사해 낸다는 의미가 아니라, 본질을 드러낸다는 의미를 가진다.
참고 자료
이선영 엮음,『문예사조사』,민음사
김은철,『문예사조의 이해』, 새문사
김일영 외,『문예사조론』, 새문사
김영민,『한국근대소설사』, 솔
임규찬,『한국근대소설의 이념과 체계』, 태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