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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문학과] 좌파비평이란 무엇인가 -1960~1980년을 중심으로

*예*
최초 등록일
2007.11.22
최종 저작일
20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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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신좌파의 유산과 그 운동
2. 문학연구의 제도에 대한 공격
3. 유럽의 네오 마르크스주의와 변증법 이론
4. 이론의 정치성
5. 좌파 해체주의 비평
6. 포스트 마르크스주의 문화비평
7. 대학에서의 ‘문화연구’
8. 우주시대의 좌파비평

목차

1. 신좌파의 유산과 그 운동
2. 문학연구의 제도에 대한 공격
3. 유럽의 네오 마르크스주의와 변증법 이론
4. 이론의 정치성
5. 좌파 해체주의 비평
6. 포스트 마르크스주의 문화비평
7. 대학에서의 ‘문화연구’
8. 우주시대의 좌파비평

본문내용

1. 신좌파의 유산과 그 운동

50년대 말부터 70년대 초까지 미국에는 비트족, 프리덤 라이드, 인권 운동가, 신좌파 옹호자, 언론자유학생 운동가, 반전 항의자에서부터 흑인 민족주의자, 평화주의자, 페미니스트, 히피족, 자생적 제 3세계 급진론자, 동성연애 권리 옹호자에 이르기까지 자기주장을 내세우는 수많은 반문화 그룹들이 나타났다. 통털어서 그들은 운동을 형성하였는데 여러 입장에도 불구하고 그것들은 기존의 사회적 관습의 안정을 고 해방을 위한 다양한 캠페인을 조성하는 데 기여한 것처럼 보인다. 삶의 새로운 유형이 급증하게 되었으며 그것은 정치에 대한 경멸과 도덕률 폐기론적 정신에 뿌리를 둔 새로운 감수성을 태동시켰다. 신좌파는 주로 백인 대학생들에 의해 1960년부터 1972년 사이에 형성된 산만하면서도 다방면적인 일시적 연합이었다. 신좌파의 핵심에는 민주사회 학생회, SDS가 있었다.
전성기 때의 신좌파의 특성은 정당과 선거 정치에 대한 혐오, 대표 민주주의에 대한 커져가는 실망, 정치적 혁명보다는 문화적 반대와 참여에 대한 강도, 정치경제적 분배의 선호, 사회적 해방 뿐 아니라 개인적 해방에 대한 몰두, 프롤레타리아보다는 학생과 지식계급을 후기 산업의 핵심적 소외계층으로 보고 그들에게 초점을 맞추어 가는 것, 미국사회의 빈약으로 인해 점점 커가는 불만족, 제 3세계 해방운동에 대한 광범위한 공감, 연약하고 초당파적으로 변해가는 여러 분파와 파벌들이었다.
구좌파의 회원은 종종 신좌파에 대해 매우 비판적이었으며 특히 뉴욕 지식인들의 경우에는 무지와 성급함, 유행을 쫓는 성숙치 못한 좌파정치와 대중문화로 변화시킨 것에 대해 신좌파를 비판하고 있다.


2. 문학연구의 제도에 대한 공격

① 리처드 오만

리처드에 의하면 문학은 두 가지 힘을 소유하는데, 하나는 보수적이고 전통을 긍정하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비판적이고 혁명적인 것이라도 하였다. 영문학 연구의 제도는 모든 전환점에서 비평적 힘을 거부하였고 문학의 예방적 관점을 보존하였으며 문학적 문화의 무해성을 확보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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