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두교
- 최초 등록일
- 2007.11.23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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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부두교의 탄생부터 역사, 내용 등을 조사했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고 좋은 성적거두시기 바랍니다.
목차
<서론>
<본론>
베냉의 고대왕국
아보메이 정령들의 지배
파와 레그바; 운명, 그리고 운명에서 벗어나는 법
대서양의 반대편
기니 신비한 아프리카
세례로 얻은 새로운 신분
고대 우상숭배 의식
원천을 향한 회귀와 새로운 요소들
<결론>
본문내용
<서론>
기원은 중앙아프리카 요루바(Yoruba)족의 주-주(Ju-Ju)교에서 파생하였다는 설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비슷한 형태의 샤머니즘적 신앙이 아프리카 전역에 다발적으로 분포하는 것으로 보아 그 기원을 말하기는 어렵다. 아프리카를 비롯하여 서인도 제도, 특히 아이티(Haiti)를 거점으로 17세기 초엽부터 이 지역에 뿌리를 내리기 시작했다. 부두교가 어디서 발생하여 다른 종교와 어떤 차이점을 가지고 있으며, 억압과 착취로 힘들어 하는 노예들의 생활에 생명력으로 자리 잡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베냉의 고대왕국
자연과 인간사의 여러 분야를 관장하는 정령들을 숭배하는 부두교는 아프리카의 가나에서 나이지리아와 토고에 이르는 지역에 살고 있는 베냉만의 퐁족, 요루바족, 에베족들 사이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곳에서는 민족, 마을 씨족, 혈통 등이 사회조직의 기반이 된다. 각 집단은 조상신이자 수호신인 자신들의 고유한 “보두” 혹은 “보둔” 을 기지고 있다. 에군군이라는 죽은 이에 대한 숭배의식은 씨족이나 부족 집단들을 집결시키는 역할을 함과 동시에 종교적인 전통을 보존하는 데에도 기여한다.
이러한 의식들은 수도원이나 사원에서 행해지는데, 의식때는 북 장단에 맞춰 춤을 추는 가운데 보둔의 호의를 얻기 위해 소 양 닭 같은 동물을 바치기고 하였다. 보두노 혹은 후누라고 불리는 제사장들은 보둔의 메시지를 해석하고 신자들이 보둔과 접촉할 수 있도록 인도해 준다 보둔은 의식이 진행되는 중에 신자들, 특히 운소라 불리는 입문자의 몸으로 들어오는데 이런 경우를 두고 “신이 들렸다” “정령의 말” 이 되었다고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