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의 가치
- 최초 등록일
- 2007.11.28
- 최종 저작일
- 2007.10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미의 가치
목차
1. 미의 의미
2. 동양에서의 미, 서양에서의 미
3. 도덕성의 상징으로서의 미
4. 미의 본유적 가치
5. 한국적 미의 가치관
6. 미의 중요성
본문내용
1. 미의 의미 - 고미영
우리 속담에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란 말이 있다. 이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인간의 자연스런 성질을 표현한 말이다. 현대사회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아침에 ‘무슨 옷을 입고 가야 좀 더 남들한테 매력적으로 보이고 예쁠까?’를 생각하며 거울 앞에서 여러 벌의 옷을 입고 벗기를 반복한다. 방학이면 아름답게 얼굴을 고치기 위하여 성형외과는 북새통을 이룬다. 게다가 우리는 머리카락을 염색하고 파마하며 좀 더 아름다워지려고 노력한다. 이렇듯 우리의 생활을 지배하는 아름다움이란 것은 무엇일까? 아름다움이란 사물자체가 가지고 있는 성질일까? 아니면 우리에게 환기시켜 주고 있는 어떠한 감정을 가리키는 걸까?
1) 미의 객관적, 주관적 의미
일반적으로 미학은 본래 미에 대한 객관주의적 이론이었으나 현대에 와서 주관주의적 이론으로 바뀌었다고 믿고 있다. 그런 생각은 착오이다. 미에 대한 주관주의 이론은 고대초기와 중세에도 존재했으며, 한편 근대에도 오랫동안 객관주의 이론을 고수하기도 했다. 그러므로 고대와 중세의 미학에서는 객관주의 이론이 우세했고 근세에는 주관주의 이론이 우세하다고 말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W.타타르키비츠, 미학의 기본개념사, 미술문화, 2006, pp.243-244>
(1) 객관주의적 미
전통적이며 고전적인 미의 이론은 객관주의적 미론이다. 즉 미를 대상의 성질로서 지각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어떤 사물은 아름답다. 여기 어떤 사물의 성질은 ‘아름답다’인 것이다. 객관주의적 관점에서의 미론은 고대의 미론을 이끌던 대표적 미론으로써 고대 미란 곧 비례라는 객관주의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미를 조화나 비례로 본 고대에서는 감각적 사고 중 시각적 대상이 지니는 비례에 대해서만 적용되었는데 고대에서 생각되어진 미의 고식은 조화와 비례로 대표될 수 있다. 즉, 상호간 완벽한 조화와 배열을 이루고 있는 비례가 맞는 완전한 대상들을 아름다운 것이라고 생각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