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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 문화와 그 특징

*한*
최초 등록일
2007.12.19
최종 저작일
2007.06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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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 후기 문화와 그 특징에 대해서 서술하고 있는 7페이지 분량의 보고서 입니다.
조선 후기 문화를 문학, 미술, 음악, 실학사상의 네 부분으로
나누어 각각의 특징을 서술하고 있습니다.

문학 - 국문소설, 시조, 작품세계, 서민가사 형성
미술 - 진경 산수화, 풍속화, 민화
음악 - 악조, 악사, 가객
실학사상 - 연구동향, 성호학파, 연암학파, 실사구시학파, 다산 정약용

목차

조선 후기 문화와 그 특징
Ⅰ. 서론

Ⅱ. 조선 후기 문화1 : 문학
(1) 한문소설 및 전의 변화와 국문 소설의 현실 반영
(2) 시조의 장형화와 작품세계의 세속화
(3) 가사의 현실수용과 서민가사 형성

Ⅲ. 조선 후기 문화2 : 미술
(1) 진경 산수화의 출현
(2) 풍속화의 발전
(3) 민화의 수요와 생산

Ⅳ. 조선 후기 문화3 : 음악
(1) 악조의 변화
(2) 악사, 가객의 출현

Ⅳ. 조선 후기 문화4 : 실학사상
(1) 17세기의 실학 사상 연구의 동향
(2) 18세기의 사회개혁론 : 성호학파
(3) 18세기의 사회 개혁론 : 연암학파
(4) 실사 구시 학파
(5) 다산 정약용의 사상

본문내용

조선 후기 문화와 그 특징
Ⅰ. 서론
조선 전기까지의 문화는 철저히 양반 중심의 문화였다. 당시의 문학과 예술의 대부분은 양반 지배층이 그 저자이며 향유자였다. 그렇기 때문에 조선 전기의 문화를 양반 중심 문화라고 하고 이와 구별하여 조선 후기의 문화를 서민 중심 문화라고 이야기하기도 한다. 물론 조선 전기에 서민 문화가 존재하지 않거나 조선 후기에 양반 문화가 없어진 것은 아니었지만 문화사의 흐름은 전기에 양반층을 중심으로, 후기에 서민층을 중심으로 흘러간다. 조선 전기에 양반 중심 문화가 발생한 것은 당시 조선 건국의 주도세력이며 정치, 사회, 경제적으로 모든 주도권을 쥐고 있었던 양반층이 왕성한 세력을 펼치던 시기이며 그들에 의해 서민층이 예속되어 있었던 시기이기 때문이다. 그에 비교하여 조선 후기에는 상공업이 발달하고 상품화폐경제가 발달하면서 양반·서민층에 각각 계층 분화를 가져오고 서민 계층에서도 양반 계층의 경제력을 뛰어넘는 서민들이 나옴에 따라 그동안 양반층에 예속되어 있었던 서민층이 자유로워지면서 자신들만의 독자적인 문화를 마음껏 펼치게 되었다. 그러한 과정을 통해 조선 후기에 서민 문화가 발달하고 문화의 흐름을 주도하게 된 것이다.
Ⅱ. 조선 후기 문화1 : 문학
조선 후기 문학의 변화는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된다. 첫 번째로 한문소설과 전(傳)이 대중화되었으며 현실을 반영한 국문 소설이 등장하였다. 두 번째로 시조의 형식이 변형되고 파괴되었으며 작품세계가 세속화 되었다. 마지막으로 현실이 수용된 가사와 서민 가사가 형성되었다.
(1) 한문소설 및 전의 변화와 국문 소설의 현실 반영
조선 후기 상품화폐경제의 발달은 기존 농본주의의 관념을 허물고 모든 영역이 상업 행위의 대상이 되도록 만들었다. 문학도 그러한 현실에 예외가 아니었고, 현실의 변화를 수용하는데 가장 민감했던 서사문학에서 큰 변화가 나타나게 되었다.
먼저 사대부들의 담당 장르였던 전(傳)이 새롭게 변화된 현실에 눈을 돌리게 되었다. 이옥의 「유광억전」은 과시(科時)를 팔아 생계를 유지하다가 그것이 탄로나 스스로 목숨을 끊는 유광억에 대한 이야기이다. 상업주의에 대상으로 ‘마음’까지 팔았던 유광억을 주인공으로 선택한 것은 작자가 가졌던 당시 세태에 대한 문제의식의 소산이라 할 수 있다. 전(傳)의 이러한 변화는 영웅적이고 교훈적 인물에 대해 쓰여져오던 조선 전기에 비해 현실에 대해 문제의식을 가지고 그것을 반영하기 시작하였음을 알려준다. 연암 박지원은 「마장전」,「광문자전」,「예덕 선생전」에서 신의를 지키는 인물로 묘사하고 사대부를 세속적 이익을 쫓는 부정적 인물로 묘사함으로써 작자가 현실에서 변화하고 있었던 하층민 계층에 주목하였음을 보여준다.

참고 자료

『한국사9,10』. 강만길. 한길사. 1994.
『조선의 역사』. 최완기. 느티나무.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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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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