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소드 연기
- 최초 등록일
- 2007.12.20
- 최종 저작일
- 20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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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메소드 연기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제1> 왜 메소드를?
제2> 연기술에 대하여
제3> 오감의 기억
본문내용
*『메소드 연기』 *
<제1장 / 왜 메소드를?>
⇒ 연기의 르네상스
연기의 르네상스는 미국에서 시작되었다. 연기 예술의 진리와 진실을 간절히 요구하는 예술적 관심의 재생은 리 스트라스버그가 콘스탄틴, s, 스타니슬라브스키 시스템에 대해 끊임없이 수정을 가함으로써 대대적으로 시작 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30년대에 스트라스버그가 그룹 씨어터를 지도했을 때가 이 나라에 있어서 또 하나 연기 훈련법의 시작이 되어 그 방법론은 오늘에 와서 전국으로 널리 퍼져 메소드란 이름으로 연극 관계자는 물론 일반 관객들까지도 논의 되었다.
⇒ 메소드란 무엇인가?
메소드가 과정에 지나지 않는 것, 연기의 진실과 성실감을 발견하는 수단임을 확실히 이해될 때 방법론의 필요도 동시에 인정받을 것이다. 메소드를 “누구든지 위대한 연기자로 탄생시키는 힘을 지닌 영적인 것.”이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예술에 있어서 궁극적인 것을 달성하는데 메소드만에 의존하는 것은 금물이다. 여러 예술에 있어서 고유한 넋의 힘을 연기자도 가지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다. 연기자에게는 감수성, 자기와 우주와의 깨달음, 집중력, 좋은 취미, 근성, 지성, 인내력, 그리고 마지막에 그것들의 소질을 관객에게 전할 능력이 필요하다. 이 전할 능력은 무대에서 다른 연기자와의 관계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 왜 메소드가 필요한가?
현대 연극에 왜 메소드가 필요한가 하는 주제로 되돌아가지만, 메소드를 불변의 도구로 삼고 메소드는 결코 변하지 않는다든가, 그 법칙은 절대 변경을 가하는 일이 없다든가 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때로는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시대부터 보면 벌써 많이 변했다는 것, 또 지금도 외부로부터의 힘에 의해 계속 변하고 있다는 것도 이 책에 쓸 생각이다. 외부로부터의 힘에 의해 요구되는 변화의 필요가 메소드의 변화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그것으로 하여 메소드는 언제까지나 생생하게 있을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메소드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