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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곡의 사회의식과 개혁사상

*영*
최초 등록일
2007.12.30
최종 저작일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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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율곡의 사회의식과 개혁사상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율곡의 사회의식과 그를 토대로 한 개혁사상
3. 나오며

본문내용

율곡은 그 당시 주류 학문이었던 성리학을 공부하는 목적이 관념적 지식의 만족에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행동을 보다 성실하고 참되게 하기 위하여 그 시비와 선악을 정밀하게 분석하는데 있다고 주장한다. 율곡은 학문이 참다운 실학으로서 역할해야 함에 대해 선조(宣祖)에게 올린 계사를 통해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자계황씨(慈溪黃氏)가 말했습니다. ”몸소 실천하는 것을 바르게 하는 삶은 성리(性理)를 정밀하게 연구한다. 성리를 정밀하게 연구하는 것은 몸소 실천하는 것을 바르게 하기 위한 설계이다. 그런데 성리를 정밀하게 연구하고서 도리어 몸소 실천하는 것을 불문에 붙이는 것은 무엇 때문인가?“ 이 말은 매우 절실하니 전하께서는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중략)

이 글에서는 이러한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실천가이자 경세가로서의 면모를 중심으로 율곡의 사회 현실에 대한 인식과 그에 따른 정치의 정도에 대한 사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즉, 방대한 그의 사상 중에서 실천과 합리성을 강조한 경세론에 집중하여 그가 살았던 16세기 조선의 사회 현실에 대해 어떠한 인식을 하였고, 또 그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하여 학자이자 사회적 병폐를 개혁하고자 했던 사상가로서 어떠한 방향으로 국가를 이끌어 가고자 했는지에 관한 서술이다. 그리고 율곡의 경세론이 오늘날의 현실에 어떠한 의의를 갖는지에 대해서도 고찰하고자 한다.

2. 율곡의 사회의식과 그를 토대로 한 개혁사상

(1) 율곡의 기본적 의식 세계
① 실천을 강조하는 실(實)의 추구
앞서 밝힌 것과 같이 율곡은 현실 참여에 대한 노력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으며, 그 자신 스스로가 현실의 폐단을 바로 잡고자 적극적으로 현실에 참여하고자 하였다.

참고 자료

송영배, 『제자백가의 사상』, 현음사, 1994.
율곡 이이, 『성학집요』, 김태완(역), 청어람미디어, 2007.
이동인, 「율곡의 사회개혁사상과 인권」, 『동양사회사상』, 제13집, 2006.
이상은이병도(역), 『한국의 유학사상』, 삼성출판사, 1988.
황의동(편), 『한국의 사상가 10인 - 율곡 이이』, 예문서원, 2002.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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