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젤의 신약신약
- 최초 등록일
- 2008.03.05
- 최종 저작일
- 20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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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하젤의 신약신학 장별 요약입니다. (1,3,4장)
심상법 고수님 과목입니다.^^
목차
제1장 신약신학의 시작과 발전
1. 종교개혁으로부터 계몽시대까지
2. 계몽시대
3. 계몽시대로부터 변증신학까지
4. 변증법적 신학에서 현재까지
제3장 신약신학의 중심과 통일성
1. 이슈
2. 신약의 중심을 향한 연구
3. 신약의 중심과 정경 속의 정경
제4장 신약신학과 구약
1. 비통일성과 불연속성의 형태들
2. 통일성과 연속성의 패턴들
본문내용
이 장에서 다루는 내용은 성경신학의 시작으로부터 주요 동향을 역사적으로 개관하는 것이다. 신약신학은 성경신학에서 시작되었기에 신약신학과 성경신학은 함께 연구되어져야 한다.
1. 종교개혁으로부터 계몽시대까지
종교개혁자들은 교회의 전통과 스콜라 신학으로부터 스스로 벗어나 ‘오직 성경’을 전투의 구호로 삼았고, 이를 바탕으로 성경 속에는 전통보다 우월한 권위가 있음이 인식되었으며, ‘성경이 성경을 해석한다’는 원리는 성경신학 발전의 원천이 되었다. ‘성경신학’이라는 용어를 개발한 자들의 선구자들은 사실 과격 종교개혁, 즉 재세례파 운동에 속한 자들이다. ‘성경신학’은 초기 개신교 정통신학의 전통적인 ‘교리체계’를 지지하기 위하여 신구약 선경으로부터 무분별하게 취하는 ‘증빙 본문들’로 구성되는 것으로 이해되었다. 후에 ‘성경으로 돌아가자’는 독일 경건주의의 강조점은 성경신학의 방향을 바꾸어 놓았고, 1745년에 성경신학은 교리신학으로부터 분리되었는데, 이런 별도의 독립된 분야로서의 가능성은 계몽시대의 합리주의의 영향 하에서 현실로 나타났다.
2. 계몽시대
계몽시대에는 성경 연구를 위한 전혀 새로운 접근법이 여러 가지 영향하에서 개발되었다. 그 첫째는 합리주의인데, 신적 계시의 무오한 기록으로서의 성경의 권위가 거부된 것을 의미한다. 두 번째는 역사비평법이라는 새로운 해석학의 개발이고, 세 번째는 성경에 대한 급진적인 문서비평의 적용이다. 합리주의는 합리주의라는 그 본질 때문에 성경 영감이라는 정통적인 견해를 포기하기에 이르렀고, 성경은 고(古)문서 중의 하나로 전락했다. 과학은 더 이상 성경의 정보에 의존하지 않게 되었으며 오히려 성경이 과학의 결론들을 통해 해석되어야 했다. 이렇게 성경의 권위는 감소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