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인생을 통해 바라본 중국 근현대사
- 최초 등록일
- 2008.03.09
- 최종 저작일
- 20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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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시아현대사교육론 강의
영화 인생을 통해 바라본 중국 근현대사에 관한 내용
목차
1. 영화 소개
2. 영화 줄거리
3. 영화 속 배경
1) 대약진운동(大躍進運動)
2) 문화대혁명(文化大革命)
4. 영화 평 & 영화 속 상징성
1) 영화 평
2) 상징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영화 소개
“한 가족의 눈물겨운 투쟁사를 그린 장예모 감독의 최신 문제작!” – 영화 포스터에서
1994년 장예모 감독의 영화 『인생(人生)』은 중국 유명작가 여화(余華)의 소설 `활착(活着: 살아간다는 것)’이 원작으로 영어제목은 Lifetimes이다. 공리(鞏悧)와 갈우(葛優)가 주연을 맡은 이 영화는 132분짜리 조금은 긴 영화지만, 1940년대부터 1970년까지 주인공 부귀의 삶을 통해 중국의 상황을 잘 보여준다. 이 영화로 주인공 부귀역할을 한 갈우는 최근 전도연이 여우주연상을 받은 칸 영화제에서 1994년에 남우 주연상을 수상하였고, 영화 『인생(人生)』은 칸 영화제 박애주의상, 심사위원 대상을 수상하였다.
리포트를 준비하기 위해 자료를 모으던 중 한 신문기사의 오피니언에 실린 글에는 영화 『인생(人生)』이 20세기 중국 최고의 영화라고 극찬하였다. 덕분에 이미 수업시간에 『송가 황조』도 재미있게 보았고, 또 저번 학기에 전인영 교수님께서 보여주신 『황비홍』이나, 『북경의 55일』 이 재미도 있었고, 중국의 근 현대사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던 지라, 영화『인생(人生)』을 보기 전부터 기대가 무척 되었다. 가볍고 신나는 발걸음으로 중앙도서관 시청각 자료실을 찾았다.
2. 영화 줄거리
서부귀(富貴)는 노름을 하면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 빚이 자꾸 늘어간다. 그러다가 잠시 쉴 때면 도박장의 그림자극의 단원들 대신에 자신이 한 번쯤 그림자극을 하기도 한다. 하루 종일 도박을 하고 집으로 돌아갈 때 부귀는 항상 하인의 등에 업힌 상태이다. 집에 들어서자 아버지는 잔소리를 끊임없이 하고 방으로 들어가자 임신중인 아내 가진(家珍)은 울음을 터뜨리며 도박을 하지 말라고 부탁한다. 다음날에도 부귀의 도박이 계속되자 아내는 도박장으로 찾아가지만 망신만 당하고
참고 자료
장예모(1994), <인생(활착)>, 대만연대공사
� 여화, 백원담 역(1997), <살아간다는 것>: 여화 장편소설, 푸른 숲
� 한국중국현대문학학회(2006), <영화로 읽는 중국>, 동녘
� 등정성삼(2001), <현대중국, 영화로 가다 : 지난 백 년간의 중국인들의 삶과 역사>, 지호
� 윤미영(2006), <중국역사와 영화의 만남>, 한국학술정보
� 박완호(2006), <영화로 이해하는 중국 근현대>, 르네상스
� 소도진치(1988), <중국근현대사>, 지식산업사
� 정영호(2005), 『영화 ‘인생’ 에 나타난 정치권력과 생존의 갈등 구조』, 중국소설논총 제22집, 한국중국소설학회
� 김영숙(2006), 『영화 『인생(활착)』의 원작에 대한 각색 특징 - 소설과 영화 비교를 중심으로』, 중국어문학논집 제36호, 중국어문학연구회
� 백원담(1998), 『문학을 통한 역사읽기의 두 유형 ― 진사화 『신문학정체관』과 여화의 『활착』』, 중국어문학논집 제10호, 중국어문학연구회
전자자료
� 대구신문, 오피니언 - http://www.idaegu.co.kr/new_gisa.html?uid=144046&part=op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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